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기장군, ‘기장읍성’ 국가 사적 지정 추진

알림

기장군, ‘기장읍성’ 국가 사적 지정 추진

입력
2018.12.06 14:57
0 0

내년부터 기장읍성 남문 옹성과

문루, 해자, 체성 복원 공사 시행

기장읍성 조사대상지 전경. 기장군 제공
기장읍성 조사대상지 전경. 기장군 제공

부산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기장읍성의 남문 옹성과 해자, 체성 기저부 등의 상태가 양호하고 학술적 가치가 높다고 판단, 국가사적으로 지정하기 위한 절차를 내년 상반기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군은 기장읍성의 체계적인 복원ㆍ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4월 울산문화재연구원에 의뢰해 유구(遺構)의 분포여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조사에 나섰다. 올 1월부터 7월까지는 1차 정밀발굴조사를 실시했으며, 지난달부터는 남서쪽 외곽 부분에 대한 2차 정밀발굴조사를 펼치고 있다.

조사를 통해 기장읍성의 체성 기저부와 남문 옹성, 해자 등이 발굴됐으며, 해자의 규모는 길이 152m로 조사지역 전역에서 확인됐다. 폭은 4.1~4.8m, 깊이는 0.9~1.3m이다. 해자는 기장읍성 중 가장 양호하게 확인된 것으로, 서쪽 성벽을 따라 돌아가는 형태는 아니고 구릉 위쪽인 서쪽으로 이어져있다.

남문 옹성의 규모는 직경 약 26m, 옹성벽의 폭은 7.4m 정도이다. 조사를 통해 체성부와 옹성부의 축조방식이 밝혀졌으며, 일부 구간에서는 보수의 흔적도 발견됐다. 또한 금석문에서 남문을 포함한 남쪽 성벽은 경북 의성과 경남 창원, 김해 등지에서 같이 요역해 축성한 것을 확인하기도 했다.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유물의 연대는 15세기대로 확인됐다. 이것은 기장읍성이 조축된 연대가 15세기라는 문헌기록과 일치한다. 기장읍성 남벽 외곽의 발굴조사를 통해 부산지역에 위치하는 연해읍성에 대한 축조 방식과 기술 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조선시대 남해안 연해읍성에 대한 연구에 주요한 자료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군은 기장문화원 등과 연계해 학술회의를 개최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기장읍성의 사적지 추진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기장읍성은 기장의 대표적인 문화재로 기장군과 부산시는 문화재복원정비사업에 1999년부터 현재까지 국비 7억5,000만원, 시비 122억2,000만원, 군비 61억3,000만원 등 191억원을 투입해 전체사업부지의 약 84%인 23,346㎡를 매입하는 성과를 이뤘다.

또한 최대한 원형에 가까운 복원을 진행하기 위해 2002년, 2016년 두 차례에 걸쳐 발굴성과 및 학술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기장읍성정비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민가로 장기간 사용돼 훼손이 심해 멸실 위기에 처해있던 장관청과 고사 직전이던 동부리 회화나무도 2008년 문화재로 지정해 복원정비와 수세회복을 했다.

기장군 관계자는 “이번 발굴조사는 사업대상부지의 토지매입이 순조롭게 진행된 남문지 일원에 대한 보존정비공사를 하기 위한 선행 발굴조사로, 조사 성과를 바탕으로 해자 복원 정비공사 및 주변도로 정비에 대한 실시설계용역은 이미 발주해 내년 초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내년 본예산 16억원에 추가로 자체 군비 9억원을 투입해 이번 조사에서 확인된 남문루와 옹성 및 체성을 복원할 예정”이라며 “기장읍성이 역사공원으로 탈바꿈하면 도심재생사업의 효과는 물론 기장역과 기장시장을 연결하는 주요한 역사문화관광지로 부상해 주변 상권도 활성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혜원 기자 iamjh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