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정은의 결심만 남은 서울 답방…20ㆍ21일? 내년 연기?

알림

김정은의 결심만 남은 서울 답방…20ㆍ21일? 내년 연기?

입력
2018.12.03 05:00
0 0

남북미 모두에 유리한 답방 카드…한미정상 러브콜에 성사 가능성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겨울철 집중 어로전투'가 한창인 동해지구의 수산사업소들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겨울철 집중 어로전투'가 한창인 동해지구의 수산사업소들을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미 고위급 협상이 재차 연기되면서 뒤로 밀리는 듯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다시 실현 가능한 시나리오로 떠올랐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답방을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추가적인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다. 김 위원장의 결단만 있다면 연내 서울 남북 정상회담까지도 가능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6차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이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약속했던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 추진이 다시 재개되는 분위기다. 당초 정부는 김 위원장을 연내 서울로 초청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지난달 북미 고위급 회담이 두 차례 연기 또는 무산되면서 이 또한 순연될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하지만 한미 정상이 회담을 계기로 김 위원장 답방의 의미를 공식 거론, 북측에 사실상 ‘러브콜’을 보냄으로써 방남 길이 확 넓어진 상태다.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에 힘이 실리는 데엔 남ㆍ북ㆍ미 3자 모두가 처해 있는 상황과도 연관이 깊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 2월 이후 민주당 견제에 대응할 만한 실질적인 대북 성과가 필요하며, 연내 채택 예정이었던 6ㆍ25전쟁 종전선언이 물 건너간 우리 정부로서도 대화를 이어갈 동력에 목말라 있는 상황이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김 위원장 입장에서도 신년사를 앞두고 인민들에게 경제 발전 내지는 평화 분위기를 피력할 만한 이벤트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방남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 상 방문이 신년으로 미뤄질 공산도 크다. 일단 경호와 의전 준비에는 적어도 2주 정도가 소요된다. 또 17일은 김 위원장의 선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주기다. 이와 함께 연말 총화(결산모임) 기간 등 북측이 꺼려할 만한 때를 제외하면 연내 가능한 날은 20, 21일 정도로 대폭 줄어든다. 일각에서는 13, 14일 답방설도 제기됐으나 청와대는 이를 부인했다.

무엇보다 미측이 대북제재 완화에 완고하다는 것을 모를 리 없는 김 위원장이 ‘빈손 방남’을 감수할지도 의문이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2일 한미일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 정부가 12월 중순 김 위원장의 방남을 요청했지만 북측은 ‘올해는 어렵다’고 답변했다”며 “대북제재 완화 가능성이 낮아져 김 위원장이 방한하더라도 상응하는 대가를 받기 어렵다는 이유”라고 전했다.

청와대는 연내 초청에 있어 실무적 문제는 없다며 문을 열어놓으면서도 무산 위험을 감안해 서두르진 않는 모습이다.문재인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기내 기자간담회에서 “연내 답방할지는 김 위원장의 결단에 달려 있는 문제다. 조금 더 지켜보도록 하자”고 말했다.

그럼에도 연내 답방이 성사된다면 하루 내지는 이틀의 약식 방문이 될 개연성이 크다. 청와대 관계자는 “경호 문제로 서울 위주의 일정이 될 것”이라면서도 “김 위원장이 KTX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 열차를 타고 서울을 벗어나거나 항공편으로 한라산에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남산 N서울타워와 산업 현장, 국회 방문 등도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약식 방문이 이뤄지면 새로운 비핵화 및 평화구축 약속이 도출되기보다는 남북 대화 분위기를 상징할 만한 세리머니 위주로 일정이 꾸려질 가능성이 높다.

김정원 기자 gardenk@hankookilbo.com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부에노스아이레스ㆍ오클랜드=정상원 기자 orno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