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양식장 HACCP 수산물” 질 좋은 수산물 고르는 요령

입력
2018.11.28 17:28
수정
2018.11.28 18:18
0 0

질 좋은 수산물 고르는 요령!

회,구이,조림,탕 등 다양한 요리로 변신하는 수산물!이제 수산물도 양보다는 질과 안전이 중요합니다.우리 소비자의 건강은 소중하니까요!

그래서 준비한 “양식장 HACCP수산물”

HACCP(해썹), 여러분은 많이 들어보셨나요?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의 영문 약자로 해썹 또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이라고 합니다.바로 이 HACCP이 우리나라 양식장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양식장 HACCP이란?

양식장수산물의 안정성 강화를 통해 수산물 생산과정에서 위해한 물질이 섞이거나 오염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위해요소를 관리하는 선진관리제도입니다.양식장의 수질관리는 물론 먹이,항생제,위생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동물용 의약품의 안전사용,정기적인 수질관리,사료의 안전관리를 통해 양식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를 사전에 차단하여 위생적으로 관리합니다.

또한 양식장 시설의 위생관리를 통해 오염원 유입을 방지하여 최적의 사육환경을 만듭니다.

특히 수온이 상승하는 시기에는 질병 발생 가능성도 함께 높아지는데,수산질병관리사가 선제적으로 예방 및 질병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합니다.

다 자란 양식어류는 소비시장에 출하할 시기가 되면 항생제 잔류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확인하고 소비시장에 유통합니다.

이처럼 양식장 HACCP관리매뉴얼에 따라 생산하는 수산물은 생산현장부터 소비시장에 유통되기까지 전 과정을 철저히 관리해 믿을 수 있습니다.

결국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약속하는 양식장 HACCP은 생산자인 어민에게도 소득 증대 효과를 가져옵니다.

육류와 가공식품 분야에서 널리 시행되고 있는 HACCP.

양식장 HACCP에도 많은 양식이 참여해서 우리 수산물의 안정성이 더욱 높아지려면 국민과 소비자들의 관심도 정말 중요하겠죠?

이제 믿을 수 있는 수산물을 고르려면 양식장부터 HACCP관리가 제대로 됐는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이정은 기자 4tmr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