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명래, 위장전입 이어 다운계약서 작성ㆍ세금 탈루 의혹

알림

조명래, 위장전입 이어 다운계약서 작성ㆍ세금 탈루 의혹

입력
2018.10.16 21:46
수정
2018.10.16 22:24
6면
0 0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부동산 다운계약서 작성과 세금 탈루 의혹을 제기했다. 위장전입 의혹에 이어 도덕성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한국당은 23일 열릴 인사청문회에서 맹공을 벼르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인 김학용 한국당 의원은 16일 조 후보자가 단국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 재직 당시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요청안 등을 분석해 “조 후보자가 2005년 서울 성동구 옥수동 소재 한남하이츠빌라를 매도하면서 당시 실제 거래가액인 5억원보다 1억3,000만원이 적은 3억7,000만원으로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고 밝혔다. 양도소득세를 줄이려 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이에 조 후보자는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 의무화 실시 이전이라 거래한 부동산 일부에 대해 관례적으로 거래가격을 낮춰 계약서를 썼다”는 취지로 답했다고 김 의원 측은 전했다. 김 의원은 “2005년은 다운계약서 작성을 두고 비판 여론이 높던 때였다”며 “부동산학 교수였던 후보자가 세금 탈루 의도로 다운계약서를 작성했다면 도덕적으로 중대 결격사유”라고 비판했다.

조 후보자차남의 뒤늦은 증여세 납부 의혹도 더해졌다. 조 후보자 차남은 2016년 조 후보자와 외조부로부터 각각 5,000만원과 4,800만원을 증여 받고도 2년간 증여세를 내지 않다가 조 후보자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직후인 이달 8일 증여세 970여만원을 냈다고 한다. 김 의원 측은 “증여 받은 9,800만원을 포함해 차남 재산으로 신고된 2억7,000여만원의 출처와 재산형성 내역에 대한 의혹도 있지만 조 후보자는 소명자료를 내지 않고 있다”고 했다.

앞선 15일에는 조 후보자의 위장전입 의혹도 제기됐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가 장남(36)을 강남 8학군 명문학교에 진학시켰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 측 자료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1994년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실거주하면서 같은 해 7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강남 압구정동 미성아파트로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옮겼다. 조 후보자의 장남은 압구정동의 S중학교에 입학했다. 조 후보자는 “장남이 초등 5학년 때 영국에서 귀국해 적응에 어려움을 겪어 친한 친구가 있는 곳으로 보내기 위해 주소지를 옮기게 됐다”고 답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