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새우를 아시나요? 보통 15cm 이상 자라지 않아 얕보실 수도 있지만, 실은 매우 공격적인 성격을 지닌 갑각류입니다. 먹이를 발견하면 곧장 다가가서 죽을 때까지 사정없이 핵펀치를 날린다고 하네요.
특히 펀치가 그렇게 빠르고 강력하다고 합니다. 과학계에 알려진 것 중 가장 빠르다고 해요. 사람이 눈을 한 번 깜빡이는 것보다 50배 더 빠르고, 순간적으로 4,000도에 달하는 빛이 생길 정도라고 해요. 현존하는 과학장비로는 이 빛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을 정도라네요.
빠른 속도 덕분에 펀치의 강도도 굉장한데요, 동물의 빠른 움직임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미국 듀크대의 쉴라 하택 연구소에 따르면, 사마귀새우의 펀치는 800마이크로초(㎲, 100만 분의 1초)만에 그들 무게의 2,500배에 달하는 힘을 낼 수 있다고 해요.
어떻게 사마귀새우는 빠른 주먹을 갖게 된 걸까요? 그동안 과학자들은 사마귀새우가 아주 강력한 근육을 가졌다고 생각했는데요. 하지만 듀크대가 밝힌 바에 따르면 빠른 펀치의 비밀은 바로 ‘탄성’이라고 합니다. 즉, 앞발을 스프링처럼 사용해 펀치의 속도를 높인 것이라고 해요. 놀랍게도 근육은 전혀 없다고 하네요. 핵주먹을 가진 사마귀새우! 이름처럼 그 위력이 어마어마합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