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포털 ‘줌닷컴’을 서비스하는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 줌인터넷은 포커스자산운용으로부터 3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8일 공시했다.

줌인터넷은 검색포털 ‘줌닷컴’, 인공지능(AI) 뉴스 추천앱 ‘뉴썸’ 등 다양한 인터넷ㆍ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지난 2016년 연간 흑자를 달성하고 코넥스(KONEX)에 상장했다.

이번 투자는 줌인터넷이 포커스자산운용을 대상으로 30억 원 규모의 무기명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CB)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발행 조건은 표면이자율 0%, 만기이자율 1%이며, 주당 전환가액은 기준주가에서 20% 할증한 4,440원으로 만기일은 2023년 7월19일이다.

줌인터넷은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AI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서비스 연구 개발과 신규 서비스 발굴에 집중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줌인터넷은 자체 부설 연구소를 통해 AI 연구개발(R&D)에 활발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 가짜뉴스 찾기 주제로 작년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열린 ‘인공지능 R&D 챌린지’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AI 기술을 통해 사용자 취향에 맞는 뉴스의 주제를 분석한 뒤 큐레이션된 뉴스를 보여주는 뉴스 추천앱 ‘뉴썸’을 선보였고, 엄선된 정보성 콘텐츠를 줌닷컴 첫 화면에 보여주는 ‘허브줌’, 가상화폐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코인줌’ 등 줌닷컴의 개별 콘텐츠 서비스 페이지의 사용자 방문율(트래픽)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김우승 줌인터넷 대표는 “투자 유치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줌인터넷과 모회사 이스트소프트의 연구소에서 개발한 AI 기술을 줌닷컴 검색 서비스, 신규 모바일 서비스 등에 효과적으로 녹여내기 위한 투자와 내외부 신규 사업 발굴에 집중적으로 사용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전략적인 투자, 지속적인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신규 인재 영입, 우수 기술 보유 기업과의 파트너십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줌인터넷은 기존 서비스의 확장 및 신규 서비스의 성장에 따라, 이달 29일까지 기획ㆍ기술ㆍ개발 직군 대상 하반기 신입ㆍ경력 공채도 진행하고 있다.

공감은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web_cdn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