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장 공략에 나선 토요타는 공략과 함께 ‘코롤라-캠리-아발론’으로 이어지는 토요타 세단 라인업을 통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를 통해 토요타는 미국 시장 내에서 대중 브랜드로 빠르게 성장하는 기회를 얻었다.
하지만 이런 토요타에게도 ‘공략하지 못한’ 시장이 있었는데 바로 미국산 밴들이 즐비한 ‘패밀리 미니밴’ 시장이었다. 이에 토요타는 미니밴 시장을 공약하기 위한 패밀리 미니밴을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1997년, 초대 시에나를 공개하게 되었다.
초대 시에나는 당시 일본 등에서 판매되고 있던 ‘에스티마’를 대신하여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섰고, 실용적인 디자인과 여유로운 공간, 합리적인 가격과 토요타 특유의 우수한 완성도를 바탕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러한 성공을 발판으로 토요타는 2003년 2세대 모델을 선보였으며 2010년 현행 모델인 3세대 모델을 선보였다. 시에나는 데뷔 이후 2001년과 2002년, 2009년과 2010년을 제외하고는 모두 10만 대 이상의 판매를 달성하며 토요타의 효자 모델로 자리잡았다.
참고로 이번에 공개된 뉴 시에나는 3세대 모델의 두 번째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다.
여유로운 체격과 토요타의 킨룩
뉴 시에나는 5,095mm의 전장과 1,985mm의 전폭 그리고 전고는 2WD 모델이 1,790mm, 4WD 모델이 1,805mm로 패밀리 미니밴의 전형적인 체격을 자랑한다. 실제 경쟁 모델인 혼다 오딧세이와 비교하더라도 큰 차이가 없다. 여기에 휠 베이스는 3,030mm로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암시하며 공차 중량은 2WD와 4WD 모델이 각각 2,120kg와 2,175kg이다.
이번 페이스 리프트는 토요타의 킨룩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큰 변화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날렵한 프론트 그릴과 헤드라이트를 가지게 되었으며 신형 캠리, 아발론 등에서 볼 수 있는 거대한 에어 인테이크를 적용한 프론트 범퍼를 장착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한 모습이다. 이를 통해 미니밴이지만 와이드 & 로우 스탠스를 완성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선사한다.
여유로운 실내 공간의 완성
고급스러운 소재와 여유로운 구성이 돋보이는 실내 공간은 탑승자를 위한 최적의 만족도를 선사한다. 운전자 중심으로 구성된 대시보드는 역동성을 강조하기 보다는 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데 집중했으며 깔끔한 스티어링 휠과 시인성을 높인 디지털 클러스터를 적용하여 주행 중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고급스러운 가죽으로 제작된 시트를 적용하여 탑승자들에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며 도어 트림에도 고급스러운 가죽 소재와 스티치 등을 더해 만족감을 높였다. 센터페시아의 경우에는 조작감을 강조한 버튼, 다이얼을 배치하여 우수한 사용감을 자랑한다.
시에나의 강점 중 하나인 2열 시트의 오토만 시트는 2열 탑승자에게 최적의 만족감을 제시하며 항공기 시트와 같이 허벅지 받침대를 적용해 최적의 편의성을 보장한다. 여기에 조절 폭이 넉넉한 슬라이딩 레일을 적용하여 상황에 따라 다양한 시트 바리에이션 및 조율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한편 3열 시트는 파워 폴딩 시트로 사용성을 개선했다.
미니밴의 특성 상 적재 공간도 여유롭다. 3열 시트를 폴딩할 때에도 이미 만족스러운 공간을 누릴 수 있으나 2열 시트를 아예 탈거할 경유에는 1열 시트 뒤쪽의 공간을 모두 적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성도 갖춰 많은 짐을 적재, 이동할 때 탁월한 모습을 자랑한다.
풍부한 출력을 자랑하는 V6 파워트레인
여기에 V6 가솔린 엔진을 중심으로 하는 강력한 파워트레인 역시 인상적이다. 토요타의 최신 엔진 기술 중 하나인 D-4S 연료 분사 시스템을 탑재하여 301마력과 36.4kg.m의 우수한 토크를 내는 V6 3.5L 가솔린 엔진이 보닛 아래 자리한다.
이 엔진은 실린더 내 연료 분사에 있어 간접 및 직접 분사가 가능한 D-4S 시스템을 통해 주행 상황과 RPM에 따른 최적의 출력 구현 및 효율성 구현이 가능한 엔진이며 D-4S 시스템은 이미 토요타 내 다양한 차량 내에 적용되어 호평을 받고 있다.
한편 여기에 매끄러운 가속 성능의 구현과 효율성을 고려한 8단 자동 변속기를 탑재해 강력한 주행 성능과 뛰어난 효율성을 겸비했으며 다양한 노면 상황에서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한 AWD 역시 탑재된다. 특히 AWD 모델의 경우에는 액티브 토크 컨트롤 시스템이 적용되어 전∙후륜에 적절한 토크 배분을 통해 안정적인 움직임을 자랑한다.
넉넉한 편의 및 안전 사양의 뉴 시에나
시에나는 전통적으로 풍부한 편의 사양을 강점으로 내세웠는데 뉴 시에나 역시 마찬가지다. 뉴 시에나는 전동 트렁크 게이트를 시작으로 4개의 USB 충전 포트, 멀티미디어 시스템, 트라이-존 공조 시스템 등을 적용해 실내 공간의 만족감을 높였다. 여기에 2열 및 3열 탑승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선쉐이드를 적용한 점도 인상적이다.
여기에 안전 사양으로도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다. 뉴 시에나는 차선이탈 경고(LDA),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DRCC),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PCS), 오토매틱 하이빔(AHB)의 총 4가지 안전 예방 기술로 구성된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를 탑재했다.
한편 이외에도 동반석 시트 쿠션 에어백까지 적용된 동급 최고 수준의 8 SRS 에어백, 사각지대 감지 장치(BSM), 후측방 경고 시스템(RCTA) 등을 기본 적용하며 최고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뉴 시에나의 판매 가격은 2WD 모델이 5,440만원, AWD 모델이 5,720만원으로 책정됐다.(VAT 포함)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