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유태우의 서금건강법] 천식 땐 A14~20, B16~19, C1ㆍ5ㆍ8 자극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유태우의 서금건강법] 천식 땐 A14~20, B16~19, C1ㆍ5ㆍ8 자극

입력
2018.01.08 20:00
25면
0 0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 회장

천식 땐
천식 땐

겨울에 악화되는 대표적인 질환이 기관지 천식이다. 기관지의 과민반응으로 모세혈관이 수축하면서 호흡곤란이나 기침ㆍ천명(호흡할 때 휘파람 소리 같은 음), 흉부 압박감이 나타난다(봄과 가을철에 꽃가루나 먼지에 의한 알레르기도 천식을 일으킬 수 있다).

기관지 천식을 일으키는 원인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이다. 겨울에는 찬 공기가 가장 큰 원인이고, 황사와 공장ㆍ자동차에서 나오는 분진 등 대기오염이 천식을 촉발시킨다. 아스피린이나 황색색소 등에 민감한 사람도 천식 증상이 심해진다.

기관지 천식은 천식 유발물질을 개선하는 것이 최선이다. 가습기 기능이 있는 에어클리너를 틀어놓는 것도 방법이다. 기관지 천식은 신경이 과민한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므로 기관지에 분포돼 있는 교감신경을 억제하고 모세혈관을 확장하고, 광범위한 기도의 긴장을 완화해야 한다.

서금요법 우수성은 교감신경을 저하ㆍ진정하는 것이다. 서금요법을 수시로 행하면 기관지 보호에 큰 도움이 된다.

천식 증상이 있을 때 A14~20과 B16~19까지 압진기로 눌러보면 과민한 압통점이 나타난다. 이들 위치를 압진봉 돌기, 금추봉 3개 돌기로 5~10초 압박하기를 10~30분 자극하면 극심한 천식도 가벼워진다.

폐 기능을 조절하는 C1ㆍ5ㆍ8에도 압진봉 돌기 부분으로 자극한다. 또는 기마크봉 소형 유색을 모두 붙이면 기관지 천식 증상을 해소할 수 있다. 만약 기관지에 염증성 질환, 알레르기 증상이 있다면 항염과 발열, 진통 반응이 있는 F-3 치방(I38, H6, J7, G13)에 유색 기마크봉 소형을 함께 붙여둔다.

알레르기 질환일 땐 폐승방(C5ㆍJ7-제, C11ㆍG13-보)을 한다. 서암온열뜸기로 제1ㆍ2 기본방을 떠주어도 기관지 부위의 교감신경 긴장 항진을 억제해 숨 쉬는 것이 매우 편안해진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 회장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 회장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