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수능 개편안 연기 “입시 개혁 기회” vs “혼란만 증폭”

알림

수능 개편안 연기 “입시 개혁 기회” vs “혼란만 증폭”

입력
2017.08.31 16:19
0 0

사회적교육위 “종합적 개혁방안 논의 기회”

교총, 교육과정ㆍ수능 ‘미스매치’에 따른 혼란 지적

김상곤 교육부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서울청부청사에서 수능개편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김상곤 교육부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서울청부청사에서 수능개편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교육부가 31일 수능 개편 논의를 1년 연기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교육계가 엇갈린 반응을 내놓았다. 교육계에서는 종합적인 입시 개혁방안을 마련할 기회라는 환영과 교육과정과 수능체제간 ‘미스매치’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가 동시에 나온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등 40여개 교육단체 연대체인 사회적교육위원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졸속적인 수능 개편 2개안에 대한 지적과 비판을 받아들여 개편안 확정을 유예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며 “근본적인 입시 개혁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교육시민단체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도 “수능과 기타 대입제도를 연계해 내년 8월까지 확정하겠다는 점은 잘 된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보수성향 단체들은 이번 유예 결정에 대해 ‘혼란이 더 커질 수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교육 현장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적용되지만 이전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한 수능을 치르게 되는 중3학생들의 혼란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은 “시안 발표를 한 지 불과 한 달도 안돼 결정을 연기한 것은 정책의 불신을 초래할 뿐 아니라 대입제도 3년 예고제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교총 관계자는 “사상 초유로 배운 과목과 수능이 일치되지 않는 ‘미스매치’가 발생하게 되는 것은 정책과 교육과정 상의 큰 오점”이라고 말했다.

교육부가 제시한 1년의 유예기간과 대입제도 논의기구인 대입정책포럼에 대해서도 의견은 엇갈렸다. 진보적 성향의 단체는 이 포럼이 전반적인 대입제도 개편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 반면 보수성향 단체는 협의체 구성 자체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사회적교육위원회는 “교사들과 교육시민단체들이 충분히 포함된 범국민적 입시개혁위원회를 설치하고 입시경쟁교육 해소와 학교 교육 정상화 차원에서 수능시험제도와 내신 성취평가제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총은 “최근 발족한 교육자치정책협의회도 진보교육감과 친정부 성향의 인사들이 참여한다”며 “이 포럼이 전체 교육계의 의견을 공정하게 수렴해 국민적ㆍ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낼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