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10조원 일자리 추경’ 제이노믹스 첫 시험대

알림

‘10조원 일자리 추경’ 제이노믹스 첫 시험대

입력
2017.05.12 04:40
0 0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

공약 실천 위한 추경안 준비 착수

세계잉여금 등 세수 여건 좋아

국채 발행 없이도 조달 가능

지표 호조에 추경 요건 논란

추경안 국회 제출되더라도

야당과 협치 안 하면 통과 어려워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제19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제19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이노믹스’(문재인 대통령의 경제 정책 구상)의 첫 단추는 10조원 규모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이 될 것으로 보인다. 10조원의 ‘실탄’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소득증대→ 경제성장→일자리 창출’이라는 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게 제이노믹스와 ‘소득 주도 성장’의 핵심이다. 그러나 경제 회복세를 이유로 추경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고, ‘여소야대’ 정국에서 국회의 문턱을 넘기도 쉽지 않다는 게 문제다.

11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새 정부는 이미 추경 편성을 위한 법적 검토 등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창출’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 “10조원 일자리 추경을 바로 편성할 것”이라고 강조한 만큼 곧 지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번 추경 편성은 일자리 분야에만 집중 투입되는 ‘원 포인트’ 추경이다. 더불어민주당은 10조원을 하반기 소방공무원(1,500명), 경찰공무원(1,500명), 사회복지전담 공무원(1,500명) 등 인력 사정이 열악한 공무원 1만2,000명을 추가 채용하는 데 사용하겠다고 공언했다. 강병구 인하대 경제학과 교수도 “수출 대기업의 성과가 가계로 흘러가지 않으면서 소비가 침체되고 내수가 악화하고 있다”며 “추경 등 적극적인 재정지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재정 여건은 나쁘지 않다. 세계잉여금(歲計剩餘金ㆍ지난해 세입으로 거뒀으나 쓰고 남은 돈) 8조원 중 지방교부세 정산 등에 6조원을 사용하고 2조원이 예산 여유분으로 남아 있다. 1~3월 국세수입이 69조9,00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5조9,000억원이나 더 걷히는 등 올해 세수도 좋다. 국채(빚)를 발행할 필요도 없이 올해 추정 세수를 다시 계산해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정부는 지난해 11조원 규모의 추경도 그 해 초과세수 전망치(9조8,000억원)와 세계잉여금(1조2,000억원)으로 조달했다.

그러나 ‘문재인표 추경’의 앞길은 그리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먼저 현 경제 상황이 추경 편성 요건에 해당하는 지 논란이 제기된다. 국가재정법은 추경 편성 요건을 전쟁이나 대규모 자연재해, 경기침체, 대량실업 등 ‘부득이한 사유’로 한정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경제지표는 좋다. 1분기 경제성장률은 예상을 뛰어넘는 0.9%를 기록했다. 반도체 경기 호황에 수출은 작년 11월 이후 6개월 연속 증가세다. 이에 한국은행(2.5→2.6%)은 물론 국제통화기금(IMFㆍ2.6→2.7%)도 올해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신세돈 숙명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경제지표만 보면 추경의 법적 요건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다만 경제부처의 한 고위 관계자는 “전임 정부 대부분 출범 첫해 추경안을 만들었는데 그 중 엄밀하게 법적 요건을 충족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며 “추경 편성은 의지의 문제”라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도 출범 첫해인 2013년 그 해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0%에서 2.3%로 낮추는 ‘작업’을 거쳐 17조3,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더 큰 난관은 추경안을 수립한 이후다.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되고 본회의 문턱을 넘기 위해서는 국회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 의원 과반 찬성이 필요하다. 여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의 의석은 120석으로, 과반에 못 미친다. 추경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선 야당의 협조가 필수다. 그러나 대선 과정에서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인위적인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방안에 비판적이었다. 기재부 관계자는 “야당이 쉽게 동의해줄지 의문”이라며 “추경안이 여야 협치의 첫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박준석 기자 pj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