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공공의료센터장에 복지부 출신 내정”… 국립중앙의료원 낙하산 논란

알림

[단독] “공공의료센터장에 복지부 출신 내정”… 국립중앙의료원 낙하산 논란

입력
2017.04.05 04:40
0 0

“행정기관 경력만” 자격 문제 지적도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전국의 지방의료원과 적십자병원 등을 총괄하는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장 자리를 두고 낙하산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신임 센터장 공모 절차가 진행 중인데, 공공의료 경력이 전무한 보건복지부 행정관료 출신 인사가 이미 내정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공의료업계의 반발을 사고 있는 것이다.

4일 정치권과 공공의료업계에 따르면 국립의료원은 2월 말부터 진행하고 있는 신임 센터장(개방직)에 대한 공모절차를 마무리하고 조만간 3년 임기의 센터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센터는 2014년 공공의료지원단이 확대 개편된 조직으로 지방의료원과 적십자병원 등 공공의료기관을 지원하고, 이들의 사업을 평가하는 등 공공의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곳이다. 현재 2명의 후보자를 놓고 막판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도 벌써부터 ‘복지부 출신 A씨로 확정됐다’는 얘기가 퍼지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유력 후보 2명 중 복지부에서 40년 가까이 일한 뒤 정년 퇴임을 1년 앞둔 인사가 사실상 낙점을 받았다는 것이다. 서울의 한 의과대학 교수인 A씨는 “이미 센터장으로 내정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공공의료업계는 이를 복지부의 낙하산 인사라고 주장하고 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측은 “해당 인물을 뽑으라는 복지부의 압력이 있었고, 의료원장도 이를 거스르기 어려워 받아들이는 걸로 안다”고 했다. 의료원 쪽에는 이미 ‘상급기관인 복지부에서 올 사람을 정해 통보를 한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다.

자격 논란도 일고 있다. 거론되는 인물은 주로 인사 등 행정 관련 경력을 쌓아 보건의료 쪽의 전문가로 보기에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교수는 “개인적으로 공공의료에 기여할 만한 인물은 아니라고 보고 이를 의료원 측에도 전달했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공직자윤리위원회 취업심사까지 받아야 하는 자리로 그 심사 통과도 보장할 수 없는데 (센터장) 내정을 할 수 있겠냐”며 “본인 정년의 남은 1년을 포기하고 퇴직한 뒤에 공모에 응한 것으로 (의료원) 원장이 면접을 거쳐 임명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김형준 기자 mediabo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