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 회장
사람은 원기 저항력이 약해지면 계절에 관계없이 감기에 잘 걸린다. 원기가 왕성하면 1~2일 만에 낫지만 원기가 허약하면 감기로 1~2주나 심지어 1~3개월 고생한다.
원기 저항력은 쉽게 정의할 수 없지만 영양이 충분할 때, 정상 체온을 유지할 때, 과로하지 않을 때 등이다. 원기가 허약해 감기에 걸렸는데 원기를 보충하지 않고 약으로만 다스리면 한계가 있다. 원기가 허약하면 감기뿐만 아니라 피로가 심하고 신체가 차면서 식욕도 떨어진다. 그러면 영양과 혈액순환 부족으로 아프고 염증과 열이 난다.
이때 서금요법에서는 피로예방과 회복, 신체 냉증을 해소하고 혈액순환을 조절하기 위해 F-3 치방인 I38, J7, H6, G13을 자극한다. 그러면 항상 피로하거나, 몸이 차거나,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이 위치에 금침봉이나 압진봉으로 자극해도 좋고, 기마크봉 금색을 붙여 줘도 큰 도움이 된다(단 열이 심하면 은색을 붙인다).
따라서 감기가 들려 할 때, 감기에 걸려도 F-3 치방(治方)을 자극하면 빨리 감기를 낫는데 도움된다. 휴식을 취할수록 더 좋다.
F-3 치방은 신체에서 찬 기운을 없애고(I38, J7-제), 따뜻한 기운이 나게 한다(H6, G13-보). 해열·진통·소염에도 도움이 된다.
가벼운 감기나 피로에는 기마크봉 금색 소형을 붙이고, 조금 심하면 기마크봉 금색 중형을 붙이면 더 좋다. 만약 발열·염증·통증이 있으면 I38, J7에 은색 소형 기마크봉, H6, G13에는 금색 기마크봉을 붙인다. 오래 붙일수록 더 좋다. F-3 치방을 계속 자극하면 심장병과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된다. 필자도 과로가 예상되거나 피곤할 땐 항상 F-3 위치에 기마크봉을 붙이고 있는다.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되고 있고 부작용은 전혀 없다.
기마크봉이 없으면 금침봉이나 압진봉으로 10~30초씩 5~10분 이상 가볍게 자극해도 피로와 감기가 가벼워진다. F-3 치방은 서금요법에서 각종 극심한 고열을 다스리는 치방의 하나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