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데이터 혁명]“무인기 사고ㆍ범죄 예방” 안티 드론 산업도 뜬다

입력
2017.01.04 20:00
0 0

민간 분야 무인항공기(드론) 활용의 최대 걸림돌은 안전과 보안 문제로 귀결된다. 드론이 도심 상공에서 갑자기 추락하거나 일부 세력에 의해 테러에 악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광범위한 정보수집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도 심각하다. 실제로 2015년 1월 상업용 드론이 미국 백악관 건물에 충돌한 뒤 추락하고, 같은 해 4월 일본 도쿄에서 방사성 물질이 담긴 드론이 아베 총리 관저 옥상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드론으로 인한 사고와 범죄 등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기술과 제품 등 드론 방어(anti-drone) 시장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안티 드론 시장은 불법적인 드론의 침입 및 활동을 감지하고 차단하는 것은 물론 드론을 추락시키거나 공중에서 파괴하는 기술 등도 포함한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세계 ‘안티 드론’ 시장은 올해 4억 달러에서 2022년 11억4,000만 달러로 연 평균 23.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안티 드론 시장을 겨냥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 최대 항공우주기업인 미국 보잉사는 2015년 표적으로 식별된 드론에 2㎾의 강한 레이저 빔을 쏴 격추하는 장비인 ‘사일런트 스트라이크’(Silent Strike)를 개발했다. 프랑스 군수업체 탈레스는 레이더로 드론을 감지하고 카메라로 정체를 확인한 뒤 교란장치로 무력화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미국의 스타트업 ‘드론쉴드’도 드론의 독특한 ‘윙윙’거리는 소리를 감지해 음향 데이터베이스에서 비교 분석 후 드론이면 경보음을 내고, 개별적으로 고객에게 문자나 이메일까지 발송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바티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작은(면적 2㎢) 국가 모나코는 아예 전역에 드론방어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은 지상 안테나나 고정형 송신기에서 무선 신호를 송출하고 반사되는 파형을 분석해 공중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파악한다. 분석된 정보를 관련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해 불법 드론이나 소형 비행체로 판명될 경우 전파교란 신호를 보내 드론을 방해할 수 있다.

동물을 활용하기도 한다. 네덜란드 경찰은 독수리에게 불법 비행 중인 드론을 잡아 안전한 곳에 내려앉도록 훈련시켜 성과를 내자 올해 ‘독수리 경찰 비행단’을 출범시킬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유콘시스템이 ‘드론 잡는 드론’을 개발했다. 레이더나 열열상카메라 등으로 무인기를 발견하면 드론 킬러가 날아가 탑재된 주ㆍ야간 영상 카메라로 목표물에 근접한 뒤 추돌한다.

소대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비행금지구역으로 설정하는 등의 소극적인 방법으로는 드론 사고에 대처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상업용 드론 탐지, 추적, 무력화가 가능한 기술 개발 등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bemyself@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