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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게임 열풍 일으킨 ‘포켓몬고’ 올해 매출 1조 육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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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게임 열풍 일으킨 ‘포켓몬고’ 올해 매출 1조 육박

입력
2016.12.26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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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에 스마트폰 증강현실(AR) 게임 열풍을 일으켰던 ‘포켓몬고’가 올해 1조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포켓몬고 앱을 내려받는 건 무료지만 인기가 치솟으면서 아이템 판매나 레스토랑ㆍ상점과 마케팅 제휴 등으로 큰 돈을 번 것. 최근 애플워치용 포켓몬고까지 나온 만큼 내년엔 매출이 더 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6일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슈퍼데이터의 ‘2016년 게임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7월 출시된 포켓몬고는 5개월 간 7억8,800만달러(약 9,471억원) 매출을 올렸다. 슈퍼데이터는 포켓몬고를 ‘올해의 대표 게임’으로 꼽았다.

세계 모바일 게임 중 올해 가장 큰 매출을 올린 것은 일본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인 믹시의 ‘몬스터 스트라이크’로, 총 수입이 13억 달러(1조5,600억원)에 달했다. 핀란드 게임사 슈퍼셀의 ‘클래시오브클랜’과 ‘클래시로얄’이 각각 12억 달러와 11억 달러의 매출로 그 뒤를 이었다. 대규모 다중접속 전략 게임인 ‘게임오브워:파이어에이지’(9억1,000만달러)와 ‘모바일 스트라이크’(9억달러)도 상위 5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전 세계 게임 시장의 규모는 910억 달러(109조6,400억원)로, 이중 모바일 게임이 406억 달러(44.6%), PC 게임이 358억달러(39.3%)였다. 2015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247억달러였다. 맹하경 기자 hkm07@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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