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아베측근 망언 “차기 한국 대통령의 조건은…”

알림

아베측근 망언 “차기 한국 대통령의 조건은…”

입력
2016.12.11 14:39
0 0

하기우다 관방 부장관 발언 논란

“군사정보협정 이해 못한다면 안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가결 이후 불편해하는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의 공개적 반응이 처음으로 나왔다. 특히 아베 총리의 핵심측근이 한국의 차기 대통령의 조건까지 간섭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이 예상된다.

아베 총리의 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관방부장관은 11일 박 대통령의 국회 탄핵에 따른 직무정지에도 불구하고 양국간 위안부 합의는 준수돼야 한다고 밝혔다. 교도(共同)통신 등에 따르면 그는 이날 후지TV에 출연한 자리에서 “누가 대통령이 되든 ‘한번 더 (협상을) 다시하자’는 요구는 수용할 생각은 없다”며 “당연히 (합의를)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기우다 부장관은 “어떤 분이 대통령이 돼도, 재검토는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며 “두 나라 사이에서만 맹세한 것이 아니고,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 앞에서 약속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박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는 이유 등으로 추후 무효화 방침을 밝힌 위안부 합의에 대해 일본 정부로선 관련요구에 일절 응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분명히 한 것이다.

요미우리(讀賣)신문도 하기우다 부장관이 작년 말 한일 정부의 위안부 합의에 관해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 앞에서 약속한 것이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하기우다 부장관의 발언이 박 대통령의 탄핵안 통과로 정치적 혼란이 이어지는 한국 측에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재차 촉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자민당 안팎에선 “소녀상 이전 노력에 대한 한국측의 약속 불이행 우려가 커졌다”는 지적이 커지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하기우다 부장관은 방송에서 지난달 체결한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A)에 대해서도 재검토할 생각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일 협정 이후 북한에 대한 정보공유가 정확하게 돼왔다. 그 필요성을 이해 못하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고 지지통신이 전했다.

도쿄=박석원특파원 s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