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정교과서] "대한민국 수립 표현 바꿀 수 있긴 한데.."

알림

[국정교과서] "대한민국 수립 표현 바꿀 수 있긴 한데.."

입력
2016.12.05 20:00
0 0

국사편찬위 “학문적 정리 끝나야 가능”

“국가-정부 수립 이견 존재 인정”

“발행 전까지 국민적 정리되면 반영”

무게 여전히 ‘국가 수립’에 실려

국정 교과서 오류 13건 즉시 수정

지도 등 명백한 오류 바로 고쳐

진재관(사진 왼쪽) 국사편찬위원회 편사부장과 금용한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장이 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역사 국정교과서 현장 검토본 의견 접수 결과 중간 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진재관(사진 왼쪽) 국사편찬위원회 편사부장과 금용한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장이 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역사 국정교과서 현장 검토본 의견 접수 결과 중간 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역사 국정교과서 편찬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국편)가 국정교과서에 실린 ‘1948년 대한민국 수립’ 표현을 바꿀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학문적 이견이 없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아 수정 가능성은 미지수다.

진재관 국편 편사부장은 5일 역사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의견 수렴 결과 중간 브리핑에서 “(1948년에 있었던 역사적 사건이) 대한민국 수립이냐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냐를 놓고 이념적 학술적으로 다른 의견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한 뒤 “교과서 발행 전까지 국민적 학술적으로 의견이 정리된다면 교과서에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독립과 건국을 위한 우리 민족의 노력이 1948년에야 비로소 완성됐다는 게 현재 정부의 입장이고, 이는 이번 국정교과서에 담겼다. 반면 역사학계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1919년을 건국 시기로 보고 있다. 1948년 건국론을 받아들이면 독립운동이 평가절하되고, 건국에 기여했다는 이유로 일제강점기 기득권 세력의 친일 행위가 면죄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날 정부가 한발 물러서는 모양새를 취하긴 했지만 여전히 ‘대한민국 수립’ 유지에 무게가 실린다. 진 부장은 “학술토론회에서 내려진 결론이 학문적으로 타당하고 국민 공감을 얻을 수 있다면 교과서 내용도 수정될 수 있다”라면서도 “첨예하게 이념과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결론을 내기가 쉽지 않은 만큼 몇 년 간의 학문적 토론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장 되돌릴 상황은 아니란 얘기다. 교육부와 국편은 12일 학계와 언론인 등이 참여하는 학술토론회를 열고 생중계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지난달 28일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 뒤 이달 2일까지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제기된 의견 984건 중 13건은 곧바로 최종본에 반영할 계획이다. ▦고교 ‘한국사’ 25쪽 지도의 세형동검 출토 지역을 중학교 ‘역사1’ 교과서 지도와 통일하고 ▦고교 ‘한국사’ 106쪽 지도에서 동해와 황해 명칭 표기를 바다 가운데로 이동하고 ▦고교 ‘한국사’ 159쪽 김정호의 사진을 김홍도로 교체하는 등 대부분 명백한 사실 오류는 바로잡겠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수립 용어와 교과서 집필진 편향성에 대한 지적 등 886건은 참고사항으로 분류됐다.

아울러 교육부는 역사교육연대회의 등 학계 및 시민단체가 지적한 오류도 일부 수용하기로 했다.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을 자서전으로 오기한 것 ▦임시정부에서 안창호가 맡은 직책을 내무총장으로 잘못 쓴 것 ▦델로스동맹과 펠로폰네소스동맹 성립 과정이 바뀐 것 등이다. 하지만 박정희ㆍ이승만 대통령, 대기업 등을 미화했다는 지적에는 “왜곡 비판”이라고 맞섰다. 금용한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장은 “23일까지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