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이현아] 중국에 심의를 넣은 한류 콘텐츠 16편이 무더기로 퇴짜를 맞았다.
지리하게 심의 허가 여부가 나지 않는 SBS '사임당, 빛의 일기'를 비롯해 '더 K2', '질투의 화신', '마이 온리 러브송' 등 16편의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고 보류 상태에 놓였다. 사실상 불허나 다름 없다.
중국이 한류 콘텐츠에 빗장을 걸었다. 1인자에 오른 시진핑의 쇄국정책인 셈이다. 일각에서는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따른 보복이라고 하나 중국 현지에서는 이와 함께 한류 효용 가치의 하락에 따른 정리 수순으로 보고 있다.
한류 콘텐츠의 관리를 맡은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을 비롯한 정부 차원의 공식 대응이 없는 것도 이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중국에 정통한 관계자들은 "중국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한류에 관해 충분한 이해가 끝났다. 콘텐츠의 직접 수입과 공동제작의 시간을 거치며 한국만의 제작 노하우를 습득했다. 더이상 필요하지 않아 콘텐츠 유입을 막는 것일 뿐"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정부의 공식 지침이 아니지만 현지에서는 대청소나 다름 없이 한류 퇴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의 심의보류에 이어 한류스타의 방문 불허, 광고 모델 교체, 대규모 공연 개최 금지 등은 암묵적인 금한령(禁韓令)의 일환이다.
연말 아시아 팬미팅을 발표한 대세 스타의 행사 지역에서 대만과 홍콩을 제외한 중국이 빠진 것은 결코 단순히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또 유난히 중국과 스킨십이 두터운 몇몇 스타들의 비자 거부 역시 마찬가지다. 해당 스타의 회사에 따르면 정부가 참여하는 행사에 초청을 일방적으로 거부하고 관련 비자의 신청조차 반려했다. 10월 이후 중국 문화부가 허가한 한류스타의 중국 공연은 0건으로 확인됐다.
사드 논란 이전에 제작비 지원을 계약하고 촬영에 들어간 드라마들은 한 푼도 받지 못하고 제작비를 손해 봐야 했다. 또 현지 방송(온라인 스트리밍 포함)을 체결했던 콘텐츠들 역시 계약 내용과 다른 조건으로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진출해야 했다.
이같은 쇄국정책에 피해자는 한국뿐만이 아니다. 중국 기업들도 손해를 감수하면서 당국과 보폭을 맞추고 있다. 드라마 제작 투자에 이름을 올린 중국 엔터 기업들이 정부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심증이 굳어지는 대목이다.
한 관계자는 "중국발 거대 자본이 유입된 뒤 한류의 자생력이 이전보다 떨어졌다. 중국과의 관계 개선이 필요하고, 또 그만큼 수요가 많은 지역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그룹에이트·㈜엠퍼러엔터테인먼트코리아·CJ E&M 제공
이현아 기자 lalala@spor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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