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트럼프는 핸디캡 2.8의 골프광…전세계 골프장 16개 소유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트럼프는 핸디캡 2.8의 골프광…전세계 골프장 16개 소유

입력
2016.11.10 18:05
0 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소유한 영국 스코틀랜드 트럼프 턴베리 골프장.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소유한 영국 스코틀랜드 트럼프 턴베리 골프장. 로이터 연합뉴스

제45대 미국 대통령 선거가 도널드 트럼프의 승리로 끝나자 그 여파가 스포츠계로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트럼프 당선인이 ‘골프광’으로 까지 불릴 정도로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골프계에는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트럼프 당선자는 공식 핸디캡이 2.8에 이를 만큼 수준급 골프 실력자다. 명문 골프장 클럽 챔피언 타이틀도 수십 개 땄다. 트럼프 당선자는 골프 사업가이기도 하다. 부동산 재벌인 그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16개의 골프장을 소유, 운영하고 있다. 2018년에는 2곳을 더 개장할 예정이다.

트럼프의 벙크샷 장면. AP연합뉴스
트럼프의 벙크샷 장면. AP연합뉴스

트럼프 소유 골프장은 대부분 명문 코스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 대회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대회를 치르는 곳이 적지 않다. 작년 LPGA투어 브리티시여자오픈과 올해 PGA투어 캐딜락챔피언십이 트럼프 소유 골프장에서 열렸다. 대회 때 트럼프는 헬리콥터를 타고 나타나는 요란한 행차로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골프계 인사들은 트럼프 당선자를 좋게 보지 않는다. 트럼프 당선자가 골프가 지닌 엄격한 청교도적 속성과 맞지 않은 행동을 나타내 비호감을 샀기 때문이다. 실제 그는 룰을 어기는 건 예사고 속임수도 서슴지 않은 전력이 있다.

이 때문에 미 대선 당시 골프계는 공개적으로 특정 후보를 지지하지 않았으나 트럼프가 소유한 골프장에서 치르기로 했던 대회 장소가 바뀌는 경우가 여럿 있었다. 미국프로골프(PGA)협회는 “트럼프라는 이름을 단 골프장에서 여는 골프 대회를 후원하겠다는 기업이 없다”면서 올해 캐딜락챔피언십 개최지를 트럼프 소유 골프장에서 멕시코로 옮겼다. PGA 4대 메이저대회 중 하나인 디 오픈을 주관하는 영국왕실골프협회(R&A)도 지난해 트럼프의 잇따른 막말파문에 트럼프가 소유한 스코틀랜드 턴베리 골프장을 디오픈 개최지에서 제외하기도 했다.

하지만 예상을 뒤엎고 트럼프가 당선 되자 사뭇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당장 내년 6월 미국 뉴저지주 베드민스터의 내셔널골프클럽에서 열릴 예정이던 US 여자오픈은 장소 변경 없이 그대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내셔널 골프클럽도 트럼프 소유라 트럼프가 당선되기 전까지만 해도 개최지 변경 여론이 거셌다.

그간 잠잠했던 골프 선수들 역시 대체적으로 트럼프의 당선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잭 니클라우스는 트럼프의 당선 직후 “미국의 45대 대통령이 된 것을 축하한다. 우리 니클라우스 가족 모두가 당신과 당신의 가족을 위해 기뻐하고 있다”고 밝혔다. ‘악동’ 존 댈리 역시 “나의 위대한 친구이자 미국의 새로운 대통령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전했고, 닉 팔도는 “이것은 메이저 우승과도 같다”면서 예전에 트럼프와 함께 한 사진을 게재하기도 했다. 여자 골퍼 크리스티 커(미국)와 수잔 페테르센(노르웨이) 등도 트럼프의 당선을 축하했다.

반면 트럼프의 당선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낸 이도 있었다. 멕시코 이민자의 딸인 LPGA투어 선수 리젯 살라스(미국)는 “11월9일은 9월11일에 이어 역대 미국에서 두 번째로 슬픈날이 될 것”이라며 비관적인 메시지를 남겼다.

김기중 기자 k2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