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美 “최순실 사태, 사드 배치 계획에 영향 없어”

알림

美 “최순실 사태, 사드 배치 계획에 영향 없어”

입력
2016.11.04 09:03
0 0

미국 정부가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촉발된 한국의 정국 불안이 한미동맹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대니얼 러셀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3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외신 간담회에서 “서울에서 어떠한 정치적 상황이 전개된다고 해도 한미동맹은 지난 60여 년과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효과적으로 작동할 것이라고 우리는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최순실 게이트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의 한반도 배치와 관련해 미치는 영향이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러셀 차관보는 이날 “적어도 지금까지는 서울에서 국가안보팀의 변화라든가, 사드 배치 일정을 포함한 한미동맹의 중요 우선순위에 있어 어떠한 변화가 있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동시에 “사드는 북한 미사일 위협에 대한 방어용”이라며 “정치적 볼모도 아니고, 다른 나라 특히 중국에 어떤 (위협) 신호를 주려는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러셀 차관보는 최근 몇 주 간 미국 고위관리들이 한중일 파트너들과 다각적으로 회동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회동은) 북한이 불법(핵ㆍ미사일) 프로그램 지속에 필요한 자원들에 접근하지 못하게 추가 조치를 취하려는 공동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러셀 차관보는 또한 “북한의 심각한 위협에 대해서도 앞으로도 억제력을 확고히 하고 방어 능력을 향상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