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채준]
질문=당뇨약은 식전에 복용해야 하나요? 식후에 복용 하나요?
답변=약을 식전에 복용해야하는지 또는 식후에 복용해야하는지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 같지만 실제로는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이론적으로는 식전에 복용해서 밥 먹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조금 나을 것 같지만 현실적인 측면에서는 이것보다는 약을 빼먹지 않고 잘 복용하는 횟수가 중요합니다. 한 달 30일치 처방을 받았는데 30일을 잘 지켜서 복용했는지 아니면 20~25일만 복용하고 약이 많이 남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식전 식후 보다는 잊지 않고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또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빈속에 약을 먹어서 속이 불편할 것이라는 선입견이 많기 때문에 이런 불안함을 무시하고 식전에 꼭 복용시키는 것도 바람직한 것은 아닙니다.
식전이나 식후를 따지는 것 보다는 식사시간 근처에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분은 당뇨약을 아침 6시에 복용하고 식사를 9시에 하는 분도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만약 식전에 약을 복용하셨다면 30분 이내에 꼭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식후에 약을 복용하시는 분도 30분이 지나서 약을 복용하려다가 잊는 분들이 많은데 30분을 꼭 기다려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혈당이 올 수 있는 약을 복용하시는 분은 식사 후 가급적 30분 이내에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고 저혈당이 거의 안 오는 약물은 좀 늦게 복용하시더라도 별 문제는 없으니 잊었다면 생각날 때 바로 복용하시면 됩니다.
아침에 제대로 식사를 안 하시는 분이 많은데 이럴 때는 차라리 점심때 당뇨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당뇨약과 혈압약을 같이 드시는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점심을 첫 식사로 하시는 분들은 당뇨약을 점심때 복용하셔야 하는데 혈압약을 같이 복용하는 분들은 복잡하더라도 혈압약은 약봉지에서 빼서 아침에 먼저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서 혈압이 올라갈 수가 있기 때문에 혈압약은 가급적 일찍 복용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전에 여러 번 말씀드렸던 스타틴이라는 고지혈증치료제는 저녁에 복용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아침에 복용해도 약효에는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약을 아침에 한번만 복용하는 분들은 나눠서 복용하지 말고 아침 약에 넣어서 한꺼번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슐린 중에서 지속형(장시간형)인슐린은 취침 전이나 아침에 맞게 되는데 식사와 별 상관없이 맞아도 되지만 식사를 건너뛰면 저혈당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꼭 하셔야 하고 식사가 늦을 것 같으면 간단하게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속효성인슐린은 식사직전에 맞아야하고 맞자마자 바로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식사가 늦으면 저혈당이 올 수 있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식사 전에 잊었다면 먹자마자 바로 맞으셔도 됩니다.
오늘 말씀드린 내용은 일반적인 내용이고 약도 다양하고 사람마다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치의 선생님께 확인 하시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최일훈 원장은 대전 '새서울내과 영상의학과 의원' 원장으로 가정의학과 전문의다. 주 진료과목은 전반적인 당뇨.
채준 기자 doorian@sporbiz.co.kr
[한국스포츠경제 관련기사]
[이슈] 최순실 의혹 ★까지… 박해진 고주원 김남주 예상외 악소문
큐넷, 이서진ㆍ#8226;걸스데이 민아“‘이 자격증’ 땄어요” 이유가? ‘대박’
최순실 아들 5급 행정관? 딸 정유라 이어… ‘자녀 몇 명?’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