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정을 꾸린 직장인 A씨는 추석을 맞아 아내와 함께 양가 부모님을 찾을 예정이다. 결혼 후 처음 맞는 명절에 아내와 가족 모두에게 사랑 받게 도와줄 명절 알짜 앱을 소개한다.
▦고속도로 교통정보
명절 연휴 고속도로 정체는 이미 예견된 상황, ‘고속도로 교통정보’는 실시간 교통 상황을 활용해 조금이라도 안전하고 빠른 귀향길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앱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전국의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우회 국도의 교통상황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지도와 CCTV 화면을 제공한다. 고속도로상의 사고, 정체, 공사작업 등 속보 알림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통합 교통정보를 쉽게 볼 수 있어 유용하다.
▦만개의 레시피
전 부치고, 생선 굽고, 나물 무치고. 명절 음식 준비는 누구에게나 쉽지 않은 일이다. 도움이 되고자 팔 걷어붙이고 나서지만 평소 해보지 않은 요리를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만개의 레시피’는 5만 개가 넘는 조리법을 담고 있는 앱이다. ‘명절’ 카테고리가 따로 구분돼 있다. ‘즐겨찾기’에 미리 담아둔 명절 음식 레시피를 참고하자. 재료와 조리 순서를 사진과 함께 자세히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제사의 달인
제사와 차례를 수년간 모시는 사람에게도 익숙하지 않은 게 제사 예절이다. 지역마다 음식도 순서도 달라 신혼부부에겐 더욱 낯설다. ‘제사의 달인’은 제사 순서, 지역별 상차림, 지방 쓰는 법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유저들의 피드백을 참고해 꾸준히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 어른들께 좋은 인상을 남기고 싶은 아내에게 정리한 정보를 은근슬쩍 흘려주자.
▦Sing! Karaoke by Smule
명절 피로는 가라. ‘Sing! Karaoke by Smule’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노래방 앱이다. 10만 곡 이상이 제공되며 솔로뿐 아니라 그룹 모드를 활용해 유명 가수와 함께 노래할 수도 있다. 다양한 보컬 효과를 활용해 재미를 첨가할 수 있으니 노래실력은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녹음 기능은 기본이다. 이미 5,0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다.
▦셀프쿠폰
명절 연휴가 막바지에 접어들면 고생한 부모님께 또는 부부 간에 간단한 쿠폰을 선물해보자. ‘셀프쿠폰’은 가족, 연인 등과 간단하게 쿠폰을 작성해 주고받을 수 있는 앱이다. ‘저녁 설거지 하기’, ‘안마 10분 해드리기’ 등의 쿠폰을 주고 받는다면 가족간의 사랑도 커지고 웃음까지 피어날 것이다.
▦내차
장거리 운전에는 주유도 걱정이다. 특히 주행 사정을 짐작할 수 없는 명절이라면 더욱 중요하다. ‘내차’는 전국 주유소 위치 및 가격정보를 제공한다. 특정 지역의 주유소를 검색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위치기반 서비스를 바탕으로 근처 주유소 정보도 제공한다. 상세가격 정보는 기본. 셀프 세차장 등 자동차 관련 내용도 담고 있어 높은 평점(구글플레이 4.8)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촌수와 호칭이 담긴 가계도와 함께 생일, 연락처 등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해피트리’는 가족관계와 정보를 담아두기에 유용하고, 카메라를 활용해 확대 돋보기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돋보기 & 현미경’ 은 노안의 부모님께 추천할 만한 앱이다.
민준호 인턴기자(서울대 사회학 4)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