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8ㆍ15 건국절’ 친일파 건국 주역 삼자는 얘기”

알림

“‘8ㆍ15 건국절’ 친일파 건국 주역 삼자는 얘기”

입력
2016.08.22 14:37
0 0
역사학자들이 2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건국절 주장은 독립운동과 헌법정신을 모독이라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역사학자들이 2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건국절 주장은 독립운동과 헌법정신을 모독이라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와 여당이 ‘1948년 8ㆍ15 건국절’ 제정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 진보 성향 역사학자들이 22일 “독립운동과 헌법정신 모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 등 원로 역사학자 18명과 한국역사연구회 등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위기의 대한민국, 현 시국을 바라보는 역사학계의 입장’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지적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건국절 제정’ 논리대로라면 1945년 8월 15일 이후 3년간 건국운동에 참여한 친일파는 건국 공로자가 되고 평생을 독립운동에 바치고 해방 후 단독정부에 반대해 정부수립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은 반국가사범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헌법에 명시된 임시정부의 법통성과 선열의 독립운동을 부정하고 민족반역자인 친일파를 건국의 주역으로 탈바꿈하려는 게 건국절 주장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학자들은 보수 진영이 건국대통령으로 추앙하려는 이승만 전 대통령 역시 대한민국의 출발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밝혔다고 지적했다. 이만열 교수는 “이 전 대통령은 제헌국회 개원연설에서 ‘민국 연호는 기미년에서 기산한다’고 언명했고 본회의에서도 평의원으로 발언권을 얻어 ‘새로 수립되는 정부가 임정의 법통 계승을 명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한일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와 일본 자위대 창설 기념행사에 우리 정부 관계자가 참석한 사례 등을 언급하며 현 정부의 역사인식이 시대착오적이라고 비판했다.

조태성 기자 amorfat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