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여드름 약, 먹어도 괜찮을까요?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여드름 약, 먹어도 괜찮을까요?

입력
2016.06.01 10:51
0 0

질문=여드름 약, 먹어도 괜찮을까요?

답변=날이 더워지면서 피지량도 늘고 염증이 잘 생기는 환경이 되기 때문에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염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드름은 일단 생기면 자꾸 반복되거나 심해지고, 후유증으로 자국이나 흉터를 잘 남기기 때문에 그만큼 초기에 제대로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드름의 치료는 여러 방법을 병행하게 되며, 약물 치료도 그 중 하나입니다. 여드름의 양상이나 심한 정도, 피부 상태와 나이 등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치료방향이 결정됩니다. 여드름 압출, 염증 처치, 피지를 줄여주는 스케일링 등이 여드름 치료의 기본이지만, 염증이 심하거나 피지량이 너무 많은 경우, 여드름이 계속 반복되는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 등 후유증의 치료에는 레이저 치료가 도움이 되지만, 일단 여드름 자체가 덜 나고 안정화되는 것이 먼저입니다.

여드름의 경구 복용약은 크게 항생제와 피지억제제로 나누어집니다. 염증성 여드름이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단기간 복용하여 여드름균을 줄이고 염증을 가라앉히게 됩니다. 여드름 관리 치료와 함께 초기에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 보다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염증성 여드름이 아닌 면포성 여드름(좁쌀 여드름)의 경우에는 이러한 항생제 치료가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측면이 있습니다. 반면에 피지억제제는 근본적으로 피지를 줄이면서 여드름을 치료하는 약으로, 보통 수개월 이상 장기 복용이 필요합니다. 피지억제제는 복용하는 중에 피부가 건조해지는 불편감이 있고, 또한 임신 준비시에는 절대 복용하면 안 되는 약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여드름의 정도와 상태에 따라 여러가지 치료를 병행할 수 있고,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에도 약의 선택과 주의 사항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치료 전 피부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약에 대해 거부감을 갖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약물 치료만을 원하고 장기적으로 약을 남용 및 오용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근본적인 여드름 관리 치료와 함께 필요시에만 적절하게 약물치료를 병행하도록 하고, 약 복용에 대한 주의점을 잘 숙지한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고 여드름 치료를 할 수 있답니다.

문경원 원장은 선릉 예인피부과 원장으로 피부과 전문의다. 주요 진료분야는 피부미용, 피부질환.

한국스포츠경제 maste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