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김동호 강수연 '올해 부산영화제 꼭 치러낼 것"

입력
2016.05.16 23:03
0 0
김동호(왼쪽)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 내정자와 강수연(가운데) 집행위원장이 13일(현지시간) 오후 프랑스 칸 해변가에서 열린 'BIFF 런천' 행사에서 해외 영화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칸=연합뉴스
김동호(왼쪽)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 내정자와 강수연(가운데) 집행위원장이 13일(현지시간) 오후 프랑스 칸 해변가에서 열린 'BIFF 런천' 행사에서 해외 영화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칸=연합뉴스

최근 우여곡절 끝에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으로 추대된 김동호 부산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과 강수연 부산영화제 집행위원장이 부산영화제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칸영화제 현장에서 밝혔다. 그 동안의 우려를 씻고 성공적인 영화제를 개최하겠다는 각오를 밝혔으나 아직 남아있는 갈등 요소의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못했다.

김 위원장과 강 위원장은 16일 낮 12시(현지시간) 프랑스 칸의 한 레스토랑에서 국내 기자들과 만나 “일정이 촉박함에도 불구하고 부산영화제의 정식 개최, 내년 1월까지의 정관 개정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부산영화제 창설자 입장에서 저도 운영상의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며 “그래서 강 위원장과 서병수 부산시장의 제안에 수락했다"고 말했다. 그는 "부산영화제는 무조건 개최해야만 한다는 생각에 조직위원장 자리를 맡아 정관개정과 함께 독립성과 자율성을 토대로 영화제의 표현의 자유를 확립해 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밝히기도 했다.

김 위원장의 조직위원장 추대는 급박하게 이뤄졌다. 지난 8일 강 위원장이 김 위원장에게 조직위원장을 맡아달라는 제안을 했고, 이튿날 강 위원장이 서 부산시장과 만난 뒤 김 위원장 추대에 합의했다. 합의가 이뤄지자 마자 김 위원장은 칸영화제 참석을 위해 10일 프랑스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김 위원장은 이달 24일 열릴 임시 총회를 통해 조직위원장으로 위촉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칸영화제에 참석해 베니스와 베를린, 칸 등 유수 영화제 관계자들을 만나 부산영화제의 상황을 설명하고 (올해도)무사히 개최될 것이라는 의지를 전했다"며 "해외에서 300여편의 영화를 초청해 상영도 해야 하기 때문에 이들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명예롭게 퇴직하신 분을 다시 모셔오는 게 너무도 죄송했지만 부산영화제는 열어야 한다는 생각에 무리한 부탁을 드렸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1996년 부산영화제 출범 때부터 2010년까지 집행위원장으로 일하며 영화제의 상징과도 같은 역할을 했다.

부산시와 부산영화제가 2014년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이빙 벨’이후 2년 가까이 지속된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김 위원장을 내세웠으나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예산 감소에 따라 부대행사와 사업이 제대로 진행될지 일단 미지수다.

강 위원장은 "영화제를 시작하기 전 스폰서와 50~60%는 계약을 체결하는데 아직까지 확보된 스폰서가 하나도 없다"며 "부산시와의 갈등 등으로 영화제 개최 자체가 불투명해졌던 게 가장 큰 이유일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김 위원장도 "스폰서 확보에 차질이 생기면서 예산부족으로 영화제 내 여러 사업들도 규모가 줄어들 것"이라면서도 "영화제를 개최하는 데 의의를 두고 영화인이 요구하는 것을 수용하는 등 하나하나 빠른 시일 내에 풀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 위원장은 "김 위원장처럼 민간영화전문인에게 조직위원장 자리가 넘어왔다는 건 좋은 출발점이다. 상당히 좋은 전례로 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용관 전 부산위원장의 불명예 퇴진에 대한 사과 없이 부산시와 부산영화제의 합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일부 영화인들의 입장도 높은 산이다. 김 위원장은 "이용관 전 위원장이 불명예 퇴진한 과정이 너무 가슴 아프고 그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그러나 지금은 부산영화제를 열어야 한다는 목적이 더 크다"고 피력했다. 강 위원장은 "이 전 위원장도 (검찰 기소에 따라)긴 싸움을 시작했다"며 "상당히 안타깝고 영화제 입장에서도 이런 상황을 모두 수긍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칸=강은영기자 kis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