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스킨 보톡스와 일반 보톡스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A) 보톡스는 현재 주름 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주사제이지만, 피부 미용 분야에 사용되기 시작한지는 20~30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보톡스는 박테리아(Clostridium botulinum)에서 분리된 신경독소의 일종으로, 신경 말단에서 근육을 마비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이와 같은 특징으로 여러 질환의 치료에 이용되고 있으며, 피부 미용 분야에서는 표정근에 의해 생기는 깊은 주름의 치료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톡스는 표정을 짓는데 필요한 근육(표정근)이 과도하게 발달하면서 생기는 주름, 즉 미간과 이마, 눈 옆 주름 치료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고전적으로 보톡스를 주름 치료에 사용하는 부위들이지요. 이 부위에 적당량의 보톡스를 주사하면 깊은 주름이 완화되게 되며, 5~6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됩니다. 또한 과도한 턱 근육의 발달로 인한 사각턱의 치료에도 효과적인데, 이는 보톡스가 근육을 마비시키고 위축시키는 효과를 이용하게 됩니다. 꼭 사각턱이 아니더라도 턱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하면 턱이 슬림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표정이 어색해지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주름이 개선되는 효과를 원하기 때문에, 근육에 깊게 주사하는 고전적인 보톡스 방법과 함께 피부 진피층에 얕게 주사하는 스킨 보톡스(더모톡신, 메조보톡스) 시술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킨 보톡스는 직접 근육에 작용하지는 않고, 피부 진피층에 촘촘하게 주사하여 잔주름이 펴지는 탄력효과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부위에 따라 고전적인 근육 보톡스와 스킨 보톡스를 혼합하기도 하고, 눈 아래 잔주름과 같이 스킨 보톡스만 주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물광 주사의 형태로 히알루론산에 보톡스를 소량 섞어서 전체적으로 주사하기도 합니다.
반면 팔자주름은 피부의 탄력저하와 쳐짐으로 인해 생기는 주름이기 때문에 보톡스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리프팅 레이저를 이용하여 피부를 탄탄하게 끌어올리는 시술이 좋습니다. 부위에 따라 주름의 원인도 각각 다르고, 개개인마다 주름의 양상에도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상담을 통해 주름의 정도나 피부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문경원 원장은 선릉 예인피부과 원장으로 피부과 전문의다. 주요 진료분야는 피부미용, 피부질환.
한국스포츠경제 maste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