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인 당뇨병, 인슐린 감수성보다 인슐린 분비능력 저하 때문"

알림

"한국인 당뇨병, 인슐린 감수성보다 인슐린 분비능력 저하 때문"

입력
2015.12.07 20:30
0 0

서울대ㆍ아주대 의대 연구팀, 4,000명 10년간 추적연구 결과

박경수 서울대병원 내과 교수/그림 2 곽수헌 서울대병원 내과 교수/그림 3온정헌 서울대병원 내과 교수
박경수 서울대병원 내과 교수/그림 2 곽수헌 서울대병원 내과 교수/그림 3온정헌 서울대병원 내과 교수

인슐린 감수성 저하보다 인슐린 분비능력의 조기 저하가 한국인 당뇨병 발병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국내 연구진이 밝혀냈다.

온정헌ㆍ곽수헌ㆍ박경수 서울대병원 내과 교수팀과 조남한 아주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팀은 경기 안성ㆍ안산 지역에 거주하는 성인 가운데 정상 혈당인 4,106명을 2001년부터 2012년까지 10년 이상 추적 관찰한 공동연구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인슐린은 혈액 속의 포도당을 세포 속에 넣어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하는데, 이런 기능을 나타내는 지표가 인슐린 감수성이다.

어떤 이유로 우리 몸이 인슐린 자극에 둔감해져 포도당이 세포 속에 원활히 못 들어가는 경우를 ‘인슐린 감수성 저하(인슐린 저항성 증가)’라고 한다. 이런 경우 혈중 포도당이 늘어나 제2형 당뇨병이 생길 수 있다.

박 교수팀은 2년마다 조사 대상자에게 경구 당부하 검사를 실시, 인슐린 분비능력과 인슐린 감수성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10여 년 새 전체의 12%(498명)가 당뇨병, 27%(1,093명)가 당뇨 전 단계 진단을 받았다.

나머지 61%(2,515명)은 변함없이 정상 혈당을 유지했다. 이들은 10년 동안 인슐린 감수성이 27% 감소한 반면, 인슐린 분비능력은 70% 늘어났다.

그러나 당뇨병 발병 그룹은 이들 정상 그룹에 비해 처음부터 인슐린 분비능력이 38%, 인슐린 감수성은 17% 낮은 상태에서 출발했다. 그 결과, 10여 년 새 인슐린 감수성은 64%나 감소했고, 인슐린 분비능력은 늘어나지 않았다.

정상 혈당 유지 그룹과 달리 인슐린 감수성 저하를 상쇄할 정도의 인슐린 분비를 늘리지 못한 탓으로 당뇨병이 발생한 것이다.

한국인 당뇨병의 임상적인 특성이 서양인과 다르다는 점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다. 한국인 당뇨병 환자는 서양인과 달리 비만 환자가 상대적으로 적고, 인슐린 저항성보다는 인슐린 분비장애가 더 현저하다고 알려져 왔다. 하지만 한국인 당뇨병 발달과정에서 인슐린 분비 저하와 인슐린 감수성 저하 중 어떤 이상이 더 중요한지에는 논란이 있었다.

이번 연구는 당뇨병 발병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 기획된 세계 최대 규모의 역학 연구 중 하나다. 특히 최근 10년간 2년마다 당부하 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인슐린 분비능력과 인슐린 감수성의 변화 추이를 정확히 분석해, 한국인의 제2형 당뇨병 원인이 서양인과 다르다는 것을 입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당뇨병 임상의학 분야 국제 학술지 ‘란셋 다이어비츠 앤드 엔도크리놀로지’ 최근호에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dkw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