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로 기계식 잠금장치를 적용한 큐알피테크의 유압액츄에이터

부산에 위치한 큐알피테크(대표 이용준·사진)는 유압기계 부품 전문기업으로 지역 특성상 조선기자재에 특화돼 있다. 특히 밸브 조정장치인 액츄에이터(actuater)와 유공압 관련 부품류 등을 생산하며 가파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09년 창립된 이 회사는 초기 10억이 채 되지 못하는 매출을 올렸으나 올해 100억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개발에 아낌없는 투자를 한 결과 이같은 성과를 올리게 된 것이다.

큐알피테크의 기업 부설융복합기술연구소는 부산대, 해양대, 동아대 등 지역의 6개 대학과 산학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큰 성과를 일궈내고 있다. 특히 올해 개발을 완료하고 특허등록도 신청한 ‘기계적 잠금장치를 적용한 랙&피니언 유압 액츄에이터’와 온오프 타입 및 포텐셔메터를 적용할 수 있는 유압액츄에이터는 이 회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기대된다. 밸브 개폐장치인 유압 액츄에이터에 기계적 잠금장치를 적용한 제품으로는 세계 최초로 국내외에서 독점적 위치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제품은 단순 개폐작동만 하는 제품과 달리 배관의 파손과 선박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완벽한 제어가 가능해 상용화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업체들이 벌써 구매 요청을 하는 등 폭발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내년부터 시판에 들어갈 예정으로 향후 국내외 육상용 및 선박용 VRCS(valve remote control system) 업체에 확대 공급할 계획이다.

전세계 유압 액츄에이터 시장 규모는 3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돼 상당한 외화획득도 기대된다. 큐알피테크는 우선 2~3년 내 300억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양산을 준비 중이다. 부산의 화전산단, 미음공단에 3개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이 회사의 상호는 품질, 책임, 동반자(Quality, reponsibility. Partnership)을 의미하는 영문 세 문자에서 따왔다. ‘최상의 품질을 책임지는 동반자로서 역할’을 통해 고객사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조선기자재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공감은 비로그인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api_db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