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강남 新운동 트렌드 '크로스핏'에 대한 오해와 진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강남 新운동 트렌드 '크로스핏'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입력
2015.11.12 15:54
0 0

최근 실내운동 중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 크로스핏이다. 오늘은 크로스핏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크로스핏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보자.

Q 1. 본인소개 부탁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애니바디캔크로스핏 박스의 마스터 코치 고성현 입니다. 현재 리복 코리아 크로스핏 앰배서더 코치이자 서울 역도동호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크로스핏 역도세미나 스탭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Q 2. '크로스핏'이라는게 어떤 운동인가요?

- 크로스핏은 모든 Fitness(신체능력)를 다양하게 발전시키며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움직임을 우수하게 만들기 위한 운동법입니다. 미국에서 'Garage Gym'을 통해 유래가 됐으며 신체의 기능을 강조합니다. 문명이 발달할수록 생활이 편리해지는 반면 신체기능을 제한적으로 쓰고 그 기능이 퇴화되고 있습니다. 크로스핏은 신체기능을 살리며 직면할 수 있는 우발상태에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Q 3. 대체로 크로스핏하면 힘들다. 위험하다는 인식이 강한데요. 그러다 보니 일반인들이 하기 어렵다고 하던데… 맞나요?

-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누구나 크로스핏을 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핏의 모든 동작은 기본적인 실생활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앉고 일어나고 걷고 뛰는 것. 이런 것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하느냐를 배우는 것 이죠. 일상생활 동작들이 어렵다는 생각을 해 보신적이 있나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정작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고 하는 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크로스핏은 'Scalibility'라고 하는 강도조절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이 같은 동작, 무게를 가지고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신체능력, 경험, 연령대에 맞게 동작의 범위, 강도, 횟수, 시간 등이 조절됩니다. 그래서 남녀노소 그리고 신체적으로 제한이 있는 장애인분들도 크로스핏을 하고 있는 것이죠.

▲ 사진=애니바디캔크로스핏 박스 제공.

다만 위험하다는 부분은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리스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걷기운동도 본인의 체력에 맞지 않게 과하게 수행할 경우 부상 위험을 야기합니다. 또한 누구나 할 수 있는 스포츠 역시 잠재적으로 많은 부상을 야기합니다. 모든 운동이 잠재적으로 위험성을 가지고 있고 이는 코치의 역량에 따라서 그 위험성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한 코치들이 크로스핏을 무리한 강도로 운동을 시키다가 부상을 입는 경우가 왕왕 발생하다 보니 부정적인 인식이 생기기도 하였는데 현재는 크로스핏을 가르치는 코치들이 이러한 문제에 대해 굉장히 크게 경각심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Q 4. 그렇다면 지도하는 코치들의 역량이 중요하겠네요.

- 당연히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크로스핏 레벨1 자격증은 물론, 크로스핏 본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자격 및 코스를 듣는다면 훨씬 더 좋은 코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조합되는 프로그램 및 동작을 가르치는 것이기 때문에 광범위한 지식 및 경험이 필요하고 동시에 알고 있는 것들을 잘 전달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동작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경험하며 회원들에게 열정적으로 전달 하는 것, 이게 바로 크로스핏 코치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5. 크로스핏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까요?

- 당연합니다. 그룹으로 진행하며 긍정적인 경쟁을 하기에 강도 있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며 무산소와 유산소운동의 효과를 동시에 내면서 단시간 내에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또한 일명 '존다이어트'라는 특화된 식이요법을 적용, 식습관의 균형을 바로 잡기 때문에 크로스핏은 다이어트에 크게 도움이 되는 운동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6. 그렇다면 크로스핏을 어디에서 배우는 것이 좋을까요?

- 현재 우리나라에서 정식으로 크로스핏을 가르칠 수 있는 곳은 강남구 역삼동 애니바디캔크로스핏 박스를 포함, 전국적으로 160여개가 있습니다. 크로스핏 박스의 현황 및 위치는 크로스핏 공식홈페이지( <a href="http://www.crossfit.com">www.crossfit.com</a> )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이 곳에서 확인이 되는 크로스핏 박스만이 정식지부입니다.

주의할 점은 요새 너무 많은 헬스장, 체육관에서 크로스핏을 가르친다고 홍보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만약 이곳들이 비영리적이고 자격증을 취득한 코치들이 가르친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기에 지도를 제한해야 합니다. 정식지부 대부분은 1회 무료체험 클래스를 제공 합니다. 이를 통해 코치들의 코칭능력을 비교해보시기를 바랍니다.

Q 7.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헬스와 크로스핏, 어떤 운동이 더 좋을까요?

- 비교하기 어렵죠. 그런데 어떤 운동을 하건 전문적인 지식 없이 혼자 운동 하는 것은 그 효과나 안전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전문가가 아니면 정확한 운동법 및 방법론 그리고 프로그램을 짜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헬스장은 퍼스널트레이닝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는 상당히 좋습니다. 다만 비용이 문제죠. 그래서 가성비 대비 크로스핏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 달에 평균 20만원 정도의 지출로 운동을 정확하고 즐겁게 배울 수 있고 같은 공감대를 가진 사람들과의 커뮤니티도 형성이 되므로 삶이 긍정적으로 바뀌는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Q 8. 언급하신 커뮤니티라는게 정확히 어떤 건가요?

- 유대관계입니다. 크로스핏은 커뮤니티 문화를 배경으로 발전한 운동입니다. 함께 땀 흘리며 운동하고 가끔 짐 밖에서 스포츠 활동과 쓰로우다운(소규모 크로스핏 대회)을 통해 친목을 다지며 기부행사를 주최, 사회적 약자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합니다. 이게 바로 크로스핏만의 독특한 문화입니다.

Q 9. 인터뷰 감사합니다. 끝으로 전달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면 해주세요.

- 아직 대중들에게 크로스핏이라는 운동이 생소한 것이 사실입니다. 크로스핏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2016년 1월경에 크로스핏에 대한 무료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애니바디캔크로스핏 홈페이지( <a href="http://www.anybodycancrossfit.com">http://www.anybodycancrossfit.com</a> )에 공지되는 내용을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5년 한해 잘 마무리 하시고 2016년 새해에는 건강을 위해 '크로스핏'을 추천합니다.

도움말 : 강남구 역삼동 애니바디캔크로스핏 박스 마스터 코치 고성현

한국스포츠경제 maste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