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28개 학회 모인 사학계 최대 행사 "국정화 철회"

알림

28개 학회 모인 사학계 최대 행사 "국정화 철회"

입력
2015.10.30 18:58
0 0

전국역사학대회 개최 공동성명

정부·여당에 학계 모독 중단 요구

"보수·진보 이념 대립 아닌 다양성 vs 획일성의 대결"

보수단체 난입해 시위 벌이기도

역사학계와 대학생들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움직임이 정점으로 향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 역사학회인 한국역사연구회와 한국근현대사학회 등 전국 역사학 관련 28개 학회는 30일 서울대 문화관 대강당에서 ‘제58회 전국역사학대회’ 를 열고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에 반대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공동성명에는 ▦국정화 행정예고 즉시철회 ▦정부ㆍ여당의 역사학계 모독행위 중단 ▦모든 역사학자들의 국정 역사교과서 제작 불참 등 3가지 요구사항이 담겼다. 성명에 참여한 단체는 한국역사연구회와 한국중세사학회 등 모두 28개다. 전국역사학대회는 매년 한 차례 개최되는 역사학계 최대의 학술행사로 올해 대회는 ‘역사학과 역사교육의 소통’을 주제로 30일, 31일 열린다.

주최측인 전국역사학대회협의회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이번 갈등이 보수와 진보의 이념대립이 아니라 다양성 대 획일성, 역사적 진실 대 권력적 탐욕 간의 대결임을 직시하고 있다”며 “정부ㆍ여당이 매카시즘 공세를 강화할수록 국민은 정치권력의 의도를 더욱 분명히 깨닫고 있다”고 밝혔다. 행사에서도 국정화를 비판하는 발표가 이어졌다. ‘역사교육과 역사학의 거리’를 주제로 발표한 이진모 한남대 사학과 교수는 “정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고 해서 역사학이나 역사교육이 (하나의 역사를 쓰기 위한) 이념투쟁 대상이 돼서는 안된다”며 “두 차례 세계대전과 분단과 통일 등 극심한 정치적 갈등을 겪었던 독일도 다원주의적 역사교육을 추구해 왔다”고 국정화 반대 이유를 제시했다. ‘세계화 시대 한국의 역사학과 역사교육’을 주제로 발표한 송상헌 공주교대 역사교육과 교수는 “교과서를 둘러싼 역사분쟁에서 최악의 시나리오는 정권의 개입”이라며 “정부가 학계 연구자들 다수가 타당하고 의미 있다고 합의한 통념을 부정한다면 역사교육의 적절한 기준을 잡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국정화 논리를 비판했다.

한편 이날 오전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고엽제전우회 등 보수 단체 20여 명은 대회장에 들어와 “국정화 반대 교수는 해고하고 파면하라”는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일부 회원들은 대회장 밖에서 고성을 지르며 참가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30일 오전 서울대에서 열린 '전국역사학대회'에서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과 애국단체총협의회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손피켓을 들고 참석자들을 향해 "국정화 찬성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30일 오전 서울대에서 열린 '전국역사학대회'에서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과 애국단체총협의회 등 보수단체 회원들이 손피켓을 들고 참석자들을 향해 "국정화 찬성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와 함께 전국 36개 대학교 총학생회를 포함한 4만여 명의 대학생들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대와 고려대, 연세대 총학생회 등이 속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대학생 대표자 시국회의’ 소속 대학생 20여명은 이날 서울 중구 청계광장 앞에서 공동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생들은 박근혜 정부의 중학교 역사ㆍ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결정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서재우 고려대 총학생회장은 “민주주의를 역행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국민 여론을 수렴해야 하고 이를 역사교과서 발행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날까지 각 대학 대표자 595명을 포함한 전국 36개 대학생 4만2,234명이 이 선언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김현수기자 ddackue@hankookilbo.com

김현빈기자 hbkim@hankookilbo.com

김민정기자 fac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