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모 씨는 빌라를 분양을 받았다. 시세보다 저렴하게 분양하고 있는 해*** 빌라를 분양 받은 이유는 기준층보다 3,000만 원 이상 싸면서도 다른 세대와 인테리어나 구조가 똑같았다. 분양가가 싼 이유를 묻자 "마지막으로 남은 세대여서 싸게 분양한다"라는 말을 듣고 오늘 아니면 집이 나갈 것 같아 이모 씨는 계약금 2,000만 원을 걸고 계약을 했다. 계약서를 쓰는 과정에서 분양 담당자에게 근린생활시설이라는 말을 듣고 기존 주택과 별반 다를 게 없다.
다만, "취득세가 일반 주택(1.1%)보다 4.6%가 높지만 3.5% 더 부과되는 만큼 취득세를 지원해주겠다"고 분양 계약서 특약사항에 명시까지 해주었다. 계약과정을 모두 마치고 얼마 후 지인에게 뜻밖에 얘기를 들었다. "근린생활시설은 상가용도인데 주택으로 사용한다니 말도 안 된다"며 "계약을 파기하고 계약금을 돌려받아라"라는 말을 들었지만 분양 받은 곳에서는 계약금을 돌려줄 수 없다는 입장만 밝히고 있어 계약을 진행하고 잔금까지 치렀다. 이모 씨는 지금에 와서 "계약금을 포기하는 일이 있더라도 계약을 파기해야 했다"며 "달콤한 유혹에 넘어간 자신이 한심스럽다"고 밝혔다.
이처럼 내 집 마련하면서 불법건축물과 하자 많은 곳에 '최저가'라는 달콤한 유혹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빌라 전문기업 빌라정보통 관계자는 상업 목적으로 "빌라 분양을 전문적으로 컨설팅 하는 업체는 가격 측면의 부분만 놓고 보기 때문에 빌라가 제대로 건축이 됐는지 알 수가 없다"며 주의를 요구했다.
불법적인 요소가 결합된 건축 상태는 뒷전이고 오로지 계약 한 건을 위해 가격이 최저가이니 계약하라고 종용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물건을 팔기 위한 컨설팅보다는 정확한 권리분석과 입지분석도 중요하지만, 소통을 통한 가장 합리적인 선택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곳과 입주 후에도 계속된 유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곳이라야 내 집 마련하는 데 있어 최소한의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빌라정보통 이정현 대표는 '한 번 계약으로 인연은 여기까지입니다'라는 컨설팅 업체들이 있어 제대로 된 중개인지 검증을 할 수가 없고 확신이 서지 않는 판단으로 '싸니까' 결정해야지 하는 오판을 하게 된다. 근린생활시설은 1종 근린생활시설과 2종 근린생활시설로 분류할 수 있는데 2종 근린생활시설(사무소)로 허가를 내고 준공 후 주택으로 꾸며 판매를 하고 있다. 주택으로 쓰이는 층수는 4층이다. 4층이 넘어가는 다세대(빌라)는 2층이나 6~7층이 주택처럼 꾸며져 있다면 분양 받는 해당 호수의 건축물대장을 띄어봐야 정확한 용도를 알 수 있으며 근린생활시설은 다세대주택으로 용도 변경을 할 수 없다.
또한, 보일러 설치도 불법이며 내부 방 구분을 위한 가벽체를 세울 수도 없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불법적으로 보일러를 설치하고 조적벽돌이 아닌 칸막이 가벽을 세워 분양하고 있다. 칸막이 가벽을 세우면 사생활이 중요한 현대인들에게 소음과 단열에 취약할 수 있다고 전했다.
요즘 근린생활시설로 주택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분양 업자들도 문제이지만, 불법 증축으로 결로, 곰팡이, 하자가 생기는 곳도 많이 지고 있다. 내 집 마련을 하면서 정확한 정보 제공과 신뢰를 기반으로 소통하는 '빌라정보통'이 있다. 빌라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곳에서 내 집 마련을 꿈꿔보자.
빌라정보통은 빌라투어라는 이색서비스로 후기와 인터뷰 등 솔직 담백한 내 집 마련 후기들을 볼 수 있다. 내 집을 꿈꾸는 분들을 위해 빌라 구매 시 중요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으며 내 집 마련 달인 되기 E-BOOK과 내 집 마련 실수 줄이기 11단계 소책자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초보자들에게 주목을 받는 전문업체이다. 많은 분들에게 "이렇게 좋은 곳이 있는지 몰랐다.", "알찬 정보가 많다.", "후회 없이 내 집 마련할 수 있겠다." 등 다양한 인사말이 담겨있다.
빌라정보통이 정보를 제공하는 지역은 서울, 경기, 인천지역으로 복층, 테라스, 2룸, 3룸, 4룸, 신혼집, 타운하우스 등 시세 및 분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빌라정보통 홈페이지(<a href="http://villahouse.co.kr">villahouse.co.kr</a>) 또는 대표전화(070-7788-7894)로 문의할 경우 확인 가능하다.
한편, 빌라정보틍을 통해 신축빌라 지역과 역세권 정보는 다음과 같다.
1호선(역곡역, 개봉역, 오류역, 금천역, 부천역, 부평역, 중동역, 주안역), 2호선(봉천역, 신정네거리역, 까치산역), 3호선(불광역, 연신내역, 제물포역), 5호선(쌍문역, 수유역, 미아역, 화곡역, 신정역, 목동역 ), 6호선 (불광역, 역촌역, 합정역), 검암역, 7호선(상봉역, 면목역, 장승배기역, 상도역, 춘의역, 상동역, 굴포천역), 9호선(등촌역, 염창역), 인천1호선(부평시장역, 인천시청역, 예술회관역)추천한다.
△가격 상승폭이 높은 구(區) 지역 중랑구(면목동, 망우동, 묵동, 상봉동, 신내동, 중화동), 노원구(상계동, 월계동, 중계동, 공릉동), 강북구(미아동, 번동, 우이동, 수유동), 동대문구(장안동, 전농동, 용두동, 이문동, 제기동), 성북구(정릉동, 종암동, 장위동, 삼선동, 하월곡동, 석관동), 서초구, 강동구(길동, 암사동, 천호동), 도봉구(도봉동, 방학동, 쌍문동, 창동), 광진구(구의동, 능동, 자양동, 중곡동) 등이다.
△추천하는 서울 구로구(區) (개봉동, 가리봉동, 고척동, 온수동, 구로동, 오류동), 강서구(화곡동, 염창동, 방화동, 등촌동, 내발산동), 은평구(역촌동, 응암동, 불광동, 신사동, 대조동, 갈현동, 구산동, 녹번동), 양천구(신정동, 목동, 신월동), 서대문구(북가좌동, 창천동, 홍은동, 홍제동), 관악구(봉천동, 신림동, 남현동), 동작구(대방동, 사당동, 상도동), 금천구(가산동, 독산동, 시흥동), 마포구(성산동, 연남동, 용강동, 망원동) 등이다.
△분양이 활발한 구(區) 지역은 부평구(부평동, 부개동, 갈산동, 산곡동), 계양구(계산동, 동양동, 효성동), 서구(검암동, 당하동, 경서동, 마전동, 연희동), 남구(주안동, 도화동, 학익동, 숭의동, 용현동), 남동구(간석동, 구월동, 만수동, 장수동, 서창동), 동구(송림동), 수원시(우만동, 화서동, 조원동, 당수동), 김포시, 양주시 등이다.
△서울과 접근성이 높은 구(區) 지역은 광주시, 용인시, 의왕시, 시흥시, 광명시(광명동, 철산동), 부천 원미구(심곡동, 역곡동, 춘의동, 원미동, 중동), 부천 오정구(고강동, 원종동, 오정동), 소사구(소사본동, 괴안동, 송내동, 심곡본동), 군포시(부곡동), 안양시(안양동, 관양동, 박달동, 석수동), 의정부시(금오동, 가능동, 의정부동, 호원동), 일산 (내유동, 관산동, 성석동, 덕이동, 문봉동, 대자동), 파주시(야당동, 광탄면, 조리읍)를 추천한다.
한국스포츠경제 webmaste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