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책 싣고 섬지역 찾아가는 이동도서관 '북보트'

입력
2015.10.18 20:00
0 0
스톡홀름 연안 룬마르외 섬에 정박한 북보트. 작은 여객선을 빌려 봄, 가을, 일주일씩 운항하는 이동도서관이다.
스톡홀름 연안 룬마르외 섬에 정박한 북보트. 작은 여객선을 빌려 봄, 가을, 일주일씩 운항하는 이동도서관이다.

스톡홀름 시민의 여름 휴양지인 룬마르외 섬에 9월 30일 북보트가 찾아왔다. 북보트란 보트에 책을 싣고 스웨덴 섬지역을 도는 이동도서관이다. 셋째를 임신한 아내와 세 살과 두 살, 두 딸과 함께 북보트를 찾은 젊은 아빠 에드문트씨는 “육지 도서관에서 가서 책을 빌려도 되고 컴퓨터로 전자책을 볼 수도 있지만, 책을 싣고 오는 배가 훨씬 재미있지 않냐”며 북보트를 반겼다. 선박 안 책꽂이에서 그림책을 꺼내 보느라 정신이 팔린 세 살배기 꼬마는 책 빌렸으니 이제 집에 가자는 아빠 말에 가기 싫다며 칭얼댔다. 북보트일을 한 지 20년 됐다는 시립도서관 사서 안니카 레우센카 씨는 여러 해 전 북보트에 온 한 소녀가 배의 문을 열고 들어서면서 ‘우리 섬에 북보트가 왔구나’하고 탄성을 지르던 것을 즐겁게 기억한다. 그는 “북보트 오는 날이 아이들에게는 크리스마스”라며 웃었다. 빌린 책은 6개월 뒤 북보트가 다시 올 때 반납한다. 도서관이 있는 이웃 섬에 반납해도 된다.

그림 2 두 딸을 데리고 북보트를 찾은 젊은 엄마가 아이들과 그림책을 보고 있다.
그림 2 두 딸을 데리고 북보트를 찾은 젊은 엄마가 아이들과 그림책을 보고 있다.

룬마르외는 주민 200명의 섬이다. 학생 20명의 학교도 있다. 배가 닿는 시간에 맞춰 수업 중이던 아이들이 찾아왔다. 바구니를 들고 와서 소설책 여러 권을 빌려간 할머니는 북클럽 회원이라고 했다. 섬의 할머니 8명이 멤버란다. 함께 읽을 책 4권도 빌렸다.

룬마르외는 스웨덴 문호 스트린드베리가 머물며 작품을 쓴 곳이기도 하다. 많은 예술가와 작가들이 이 섬에서 작품을 탄생시켰다. 비용을 따지자면 북보트를 운영하는 게 과연 효율적이냐, 계속 유지할 필요가 있냐는 지적도 없지 않다. 하지만 6개월마다 나를 위해 찾아오는 책 배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존중 받는 느낌은 섬 주민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지 않을까. 어느 누구도 뒤쳐지거나 배제되지 않도록 모든 사람의 도서관, 모두의 책 읽기를 추구하는 것이야말로 북보트의 진정한 가치일 것이다. 스톡홀름=오미환 선임기자

한국일보ㆍ책읽는사회문화재단 공동기획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