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준 대구 더플란트치과 원장
Q. 임플란트 수술 비용이 저렴해졌는데 가격이 낮아진 만큼 부작용이 커진 건 아닌가요?
A. 임플란트의 낮아진 가격과 부작용은 연관이 없다고 보시는게 정확합니다.
임플란트시술이 보편화되어 자연치를 대신한다는 것은 상식처럼 되어진 요즘, 과거보다 수술비용이 저렴해졌습니다.
과거에는 치아가 탈치되면 브릿지를 걸거나 틀니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잦은 보수와 유지 관리가 어려운 반면 자연치보다 훨씬 적은 힘을 내기 때문에 불편함은 그지 없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의 경우 자연 치아와 거의 유사한 힘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치아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가 처음 도입될 때만 해도 고가의 수술비용 때문에 일반인들이 쉽사리 수술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임플란트가 대중화 되었고 가격도 대중화적으로 변했습니다.
여느 치과에서도 임플란트 시술을 쉽게 접할 수 있고 가격도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수술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은 가격이 아닌 자신의 치아상태에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의료인을 찾는 것입니다.
단순히 ‘한 개 XX만원’이라는 가격에만 치중하다 보면 정작 자신의 치아상태는 뒷전이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또 상실된 치아부위를 오랜 기간 방치해둘 경우 기존의 치아가 힘을 받던 힘을 남은 치아들이 견뎌야하므로 치아파절과 교모가 심해집니다. 빈 공간으로 인접 치아들이 경사져 치아사이에 공간도 생깁니다. 게다가 맞물리던 상대편 치아의 수직정출로 인해 이 문제를 해소하기위한 보철치료가 요구되며, 또 한쪽으로만 씹게 되어 턱근육이 비대칭적으로 사용 발달되므로 차후 턱관절증까지 야기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플란트를 심은 후에도 자연 치아와 같은 관리를 해주어야만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자연치와 마찬가지로 치석 관리, 플라크관리 등 일반 치아와 같은 관리를 받지 못한다면 치주염 등이 발생해 임플란트를 제거할 수도 있으므로 정기검진은 필수입니다.
마지막으로 의학기술의 발달로 자연치와 거의 유사한 외관과 기능으로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해졌습니다. 시술 후 반 영구적으로 사용하는 만큼 기능적이면서 심미적인 면을 고려 후 심는 것이 좋으며 가격을 기준으로 수술여부를 결정하는 것 보다 숙련된 의료진에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