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rt of Conversation (회화의 비법)
영어 이름에는 애칭이 많다. William을 Bill로 Thomas를 Tom, Michael을 Mike로 Robert를 Bob, John을 Jack으로 부르는 것이 그 예다. 본명을 두고 애칭을 부르는 것은 서양인들이 성 대신 이름(first-name based)으로 소통하는 것과 연결된다. 격의 없이 부르고 지내다 보니 되도록 쉽고 간편한 별칭이나 애칭이 생겨나고 이런 별칭이 대중화되면서 누구에게나 통하는 공통 별칭이 된 것이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별칭으로 불리는 것을 용인하는 것은 아니다. 가령 John Lennon을 Jack Lennon이라고 부르면 이상하게 들릴 것이다. 그 앞에서 “Jack”하고 불러도 자기 이름이 아니라며 응답하지 않을 것이다. 17세기 영국의 철학자였던 John Locke도 Jack Locke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John이라는 first name을 Jack이라고 부르면 싫어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John F Kennedy 대통령은 주위 친구들과 지인들이 그를 Jack이라고 불렀고 그의 부인 Jackqueline은 Jackie라는 애칭으로 불렸다. 이것만 보아도 영어 별칭을 사용하는 여부는 사람마다 다름을 알 수 있다.
애칭에는 별칭이 하나만 있는 것도 있고 여러 개 있는 경우도 있다. 별칭을 괄호 안에 표기해 보면 Abraham(Abe) Anthony(Tony) Bejamin(Ben) Gregory(Greg) Jacob(Jake) Joseph(Joe) Matthew(Matt) Megan(Meg) 등 몇 가지가 떠오른다. 별칭이 여러 가지인 경우는 Carolyn(Carol, Lyn, Carrie) Christopher(Chris, Criffer) Deborah(Deb, Debby) Elizabeth(Eliza, Liz, Lisa, Beth, Bess) Katherine(Kate, Kathy) Priscilla(Cilla, Priss, Cilly) Samuel(Sam, Sammy) Stephanie(Steph, Annie) Voctoria(Tori, Vick, Vicky) 등 수백 가지가 넘는다. Alexander의 경우 줄여서 Sandy가 되고 Arthur는 Art 또는 Artie로 되었다. Daniel은 Dan이나 Danny로 되고 Edwin이나 Edward 등은 Ed 또는 Eddie나 Eddy로 불린다. William은 Will, Bill, Willie, Willy, Billy 등 당사자가 원하는 대로 매우 다양하게 불린다. 물론 본명과 동떨어진 느낌의 별칭도 있는데 Richard를 Dick으로 Edward를 Ted나 Teddy로, Eleanor와 Helen을 똑같이 Nell이나 Nellie로 부르기도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에게 ‘How should I address you?’ ‘What should I call you?’ ‘What do you want me to call you?’처럼 물어보는 것이다. 그러면 ‘You may call me Tommy’ ‘Oh, just call me Betty’ 식으로 답해 줄 것이고 그렇게 부르면 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