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다이어트를 위한 지름길, 식이조절! 무조건 먹지 않거나 한 가지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보다는 모든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는 균형 잡힌 식단이 필요해요. 5대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기 위해 알아야 할 균형 잡힌 식단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까요?
1. 곡류
주식은 반드시 전곡(현미나 통밀 등과 같은 껍질을 덜 벗겨낸 곡물)을 섭취한다.
추천 : 잡곡밥, 통곡물 시리얼, 다양한 곡물이 들어간 빵이나 떡
비추천 : 백미밥, 옥수수 시리얼, 흰 식빵, 백설기
체중조절이 필요한 여성은 1/2 ~ 2/3공기, 남성은 2/3 ~ 1공기가 적당하다.
왜 쌀밥이 아니라 현미밥, 잡곡밥을 권하는 걸까요?
열량이 낮아서가 아닙니다. 전곡은 껍질을 덜 벗기므로 도정된 곡류(쌀밥)보다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또 식이섬유소의 함량이 높아서 변비나 비만, 고지혈증, 대장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채소
김치류를 제외하고 끼니마다 2~3가지를 섭취하며, 해조류, 버섯류, 쌈 채소를 포함한다.
쌈채소를 먹을 때는 쌈장은 적게, 샐러드는 드레싱은 적게 사용하며, 나물과 볶음은 기름과 소금을 적게 사용한다.
1일 채소 권장량 : 300~500g(최대한 많이)
다이어트와 만성 질환 예방을 위해 충분한 채소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2008)를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1일 권장수준 이상을 섭취하는 대상자 비율은 23.4%였습니다.
3. 단백질
고기(기름기 적은 부위 : 목살, 안심), 생선, 계란, 콩류를 한끼에 1접시 섭취한다.
1접시(1회분량) : 고기 40~50g(탁구공크기), 생선 손바닥 크기(손가락 마디 제외), 달걀 1개, 콩 1큰술, 두부 1/4모
사골국이나 고기를 우려낸 육수는 단백질 급원 식품에서 단백질이 아닌 무기질, 지방 등을 추출한 식품이며, 장기간 섭취 시 체중 증가 및 고혈압 원인이므로 사골국은 제외한다.
고기가 메인인 삼겹살 구이나 양념갈비 1인분(200g)을 드셨을 경우 1일 단백질 필요량을 한 끼에 모두 드신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다른 끼니에는 섭취량을 줄입니다. (붉은 육류 1주일 분량: 300-400g)
4. 과일
다양한 제철 과일을 매일 적정량 섭취한다.
생과일을 갈거나 다지면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파괴되므로 과일주스보다는 신선한 생과일로 섭취한다.
시판되는 주스는 당이 첨가된 제품이 많으므로 생과일로 섭취한다.
1일 적정섭취량 : 사과 1/2개, 귤 1개, 포도 1/3송이, 참외 1/2개
당뇨병이나 혈당 조절이 잘 안 되거나 비만인 경우에는 한꺼번에 너무 많은 과일을 먹지 말고 섭취 횟수를 제한한다.
5. 우유 및 유제품
저지방 우유를 매일 1잔씩 마신다.
우유 1컵에는 하루에 필요한 칼슘의 약 1/3이 함유되어 있다.
체중 조절이 필요한 사람은 일반 흰 우유 대신 저지방 우유를 마신다.
칼슘의 섭취가 늘어나면 합성되는 지방은 적어지고, 분해되는 지방은 증가합니다. 지방의 저장량이 줄면 몸무게도 감소하겠죠?
건강한 한 끼 식단 구성의 좋은 예
-잡곡밥 1/2 ~ 2/3공기
-해조류or야채국 1대접(건더기만 섭취)
-채소 반찬 2가지
-고기, 생선, 달걀, 콩류 반찬 1가지
-간식은 토마토와 저지방 우유 1잔
참조
뉴 비타민 바이블. 얼 L민델
한국인영양섭취기준 활용북. 보건복지부
성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 보건복지부
쉐어하우스 제공 (필자: 마이비밀) ▶원문보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