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홍영표 의원 "친일 후손 부끄러움 알며 살겠습니다" 홈피에 공개 사과

입력
2015.08.12 14:56
0 0
홍영표 의원 홈페이지 사진.
홍영표 의원 홈페이지 사진.

홍영표(58)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조부의 친일 행각에 대해 공개 사과했다.

홍 의원은 10일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친일과 망각’을 보았습니다. 친일 후손으로서 사죄 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전문 보기)을 올리며 “민족 앞에서 당당할 수 없는 저는 친일 후손”이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 글에서 “부끄러움을 아는 후손, 용서를 구하는 후손으로 사는 것이 그나마 죄를 갚는 길이라 생각하고 용기를 냈다”고 했다. 그가 공개 사과를 결정하게 된 것은 자신이 친일 후손이란 사실을 밝혔던 최근 인터뷰가 공개되기 전에 먼저 고백하는 것이 옳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친일과 망각’은 그의 인터뷰 내용이 담긴 한 인터넷 매체의 광복 70주년 특별 기획 프로그램 제목이다.

홍 의원은 “민족정기사업으로 칭찬을 받을 때는 거리 한복판에 벌거벗고 서 있는 것 같은 부끄러움에 그 자리를 피하고만 싶다”며 “사법적 연좌제가 없어졌다 해도 일제식민지배에 대한 국민 가슴 속 분노의 상처는 아물지 않았기 때문에 기회가 닿을 때마다 사실을 밝히며 사죄하고 반성하는 것이 자손인 저의 운명이라 받아들이고 있다”고 적었다.

홍 의원의 조부 고 홍종철씨는 2009년 친일ㆍ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친일ㆍ반민족행위 관련자 704명에 포함됐다. 참여정부에서 일하던 시절 조부가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됐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됐다는 홍 의원은 “어떤 사정이 있었더라도 일제로부터 작위를 받고 부역했다면 변명의 여지가 없는 분명한 친일 행위”라며 “피해를 입고 상처 받은 모든 분들께 거듭 용서를 구한다”고 전했다. 그는 조부에게 어떤 재산도 물려받지 않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젊은 시절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에 참여했다는 홍 의원은 “그때나 지금이나 단 한 번도 일제의 만행을 옹호하지 않았고 일본의 현대사 왜곡과 제국주의 부활에 동조하지도 않았다”고 했다. 그는 국회의원 당선 후 민족정기사업에 앞장섰고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내기도 했으며 반민족행위자 재산환수 특별법 제정을 위한 시민 서명에 나선 적도 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매년 3ㆍ1절이나 광복절이 다가올 때는 부끄럽고 숨고 싶지만 그럴수록 부끄러움을 아는 후손이 돼야 한다는 생각에 용기를 낸다”고 밝혔다. 그는 “일제강점기 친일파 행적들은 잊지 마시되, 그 후손은 어떤 길을 걷는지 지켜봐 달라”며 “앞으로도 평생 민족정기사업에 더욱 힘을 바칠 것이고 조국을 더 사랑하며 살아가겠다”고 다짐했다.

홍 의원이 이 글을 올린 뒤 “용기 있는 고백에 박수를 보낸다”는 응원의 글이 포털 사이트와 사회관계망서비스 등에 잇따랐다. 홍 의원은 12일 자신의 트위터에 “분에 넘치는 격려와 질책, 모두 감사드린다”며 “겸허히 받아들이고 계속 정진하겠다”고 답했다.

고경석기자 kav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