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與 "해킹 의혹 수혜자는 북한" 野 "셀프 검증에 셀프 면죄부"

알림

與 "해킹 의혹 수혜자는 북한" 野 "셀프 검증에 셀프 면죄부"

입력
2015.07.28 17:05
0 0

새누리 "로그파일 공개하면 세계 정보기관의 웃음거리"

野 "증거 제출 거부는 국회 능멸" 속으론 뾰족한 방법 없어 고민

여야가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로그파일 공개를 둘러싸고 2라운드 공방에 돌입했다. 여당은 국정원의 국회 정보위 현안보고로 “의혹이 해소됐다”는 주장이지만 야당은 “셀프 면죄부”라며 로그파일 공개로 맞서있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도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해 속으론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이 제기한 국정원 해킹 의혹의 최대 수혜자는 북한이 될 것”이라며 강도를 한층 높여 야당을 몰아붙였다. 원 원내대표는 “국정원의 해명은 전문가가 아니라도 충분히 수긍할 정도였다”며 “그럼에도 야당은 국가 정보기관의 사이버전력을 만천하에 드러낼 우려가 있는 자료만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보위 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도 야당의 로그파일 공개 주장에 대해 “국정원장이 로그파일을 내놓는 순간 세계 정보기관의 웃음거리가 될 것이며 목숨을 잃는 사람이 생길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여당 간사인 박민식 의원은 야당이 대국민 사찰용으로 국정원이 사용했다고 의심하는 국내 IP를 사용한 SKT 스마트폰이 국정원의 실험용 휴대전화라는 근거 자료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날 박 의원은 “가입자로 돼있는‘○컨설팅’은 국정원의 위장명”이라며 통신사 가입 내역서를 공개했다.

반면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원과 여당이 해킹 의혹을 ‘셀프 검증’하고 면죄부까지 셀프로 발급했다”고 폄하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국정원의 증거자료 제출 거부는 국회를 능멸하는 것”이라며 쟁점을 ‘로그파일 제출’이라는 원점으로 되돌렸다. 정보위 간사인 신경민 의원 역시 “믿어달라는 국정원의 합창에 마치 종교집회가 연상됐다”며 “로그파일 등 증거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을 심각하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야는 전날 국회 정보위에서 해킹 의혹 규명 전문가 간담회를 합의했지만, 개최한다고 해도 현재로선 야당 주장에 유리한 쪽으로 결론이 나기는 어려워 보인다. 새정치연합 측은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 위원장과 정보위 간에 간담회의 참여 범위, 논의 대상 등을 조율한 뒤 여당과 협의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나 내부에선 “전문가 간담회를 연다고 해도 성과가 없다면 우리로선 퇴로가 없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정보위에서 국정원이 예상 외로 설득력 있게 해명을 했다”며 “상황을 반전시킬 새로운 카드 없이 무작정 간담회를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국정원에 해킹 소프트웨어를 공급한 이탈리아업체인 ‘해킹팀사’를 폭로했던 캐나다 연구팀과 30일 화상회의 개최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자칫 ‘토론’에 그칠 우려도 있다.

새정치연합은 간담회와는 별도로 여전히 로그파일 제출이 의혹 규명의 핵심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국정원은 “외부반출은 절대 안된다”며 “필요하다면 현장방문 때 보여줄 수 있다”고 맞섰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정보위에서 국정원의 해명으로 의혹이 해소됐다고 본다”며 “간담회나 현장 방문도 다 수용하겠다는데도 야당은 ‘믿을 수 없다’면서 불가능한 주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지은기자 luna@hankookilbo.com

전혼잎기자 hoiho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