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일반학교 '죄의식'심고…귀족학교 '자부심' 심어줘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일반학교 '죄의식'심고…귀족학교 '자부심' 심어줘

입력
2015.06.24 09:06
0 0

해방된 노예가 자신을 위해 일할 수 있다는 기쁨에 …. 떠는 모습을 본 적 있는가? …. 그 기쁨을 느낀 적이 있는가?

내가 나를 위해 일한다는 것 …. 요게 제대로 되려면 …. 제대로 된, 가정교육이 받쳐줘야 한다.

명문가와 귀족들의 가정 교육은 '자아를 위한 삶'에 충실하고, 그 실행방법까지 세밀하게 메뉴얼되어 있지만, 일반인의 가정 교육은 비참할 정도로 부실하다.

귀족들이 말하는 매너의 참뜻은 …. 자신의 것을 우아하게 챙기는 방법을 뜻한다.

대기업 총수들이 가장 열심히 찾는 것은, 새로운 성장 전략이 아니라, 자녀를 제대로 가르쳐 줄 가정교사와 자녀에게 맞는 커리큘럼 학교이다.

사람은 모두 비슷해서, 대기업 총수들이 주로 나누는 대화도 자녀 교육이다.

교육이란,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탐색이고, 연구이며 …. 해답이다.

'어떻게 살 것인가?' 이 질문은 죽는 순간까지 손에 쥐고 있어야 한다.

이 질문을 놓치는 순간, 우리의 삶은 누군가의 수단이 된다.

돈은 돈을 지키지 못한다. 돈을 지키고 불리는 것은 …. 교육.

사회주의 국가 중국에서도 고위 공산당 간부의 자녀들이 다니는 귀족 학교가 있다.

일반 학교와 귀족학교의 차이점을 볼 수 있는 부분은 …. 마르크스 자본론에 대한 해석이다.

공산주의를 가장 진보한 정치제도로 평가한 마르크스 이론은 …. 헛소리에 불과하다 …. 존재에 대한 통찰이 부족한 …. 망상.

빈부의 격차가 가장 큰 곳은 중국과 인도 같은 공산주의 국가이다.

인민들의 노동력을 가장 악랄하게 착취하는 곳도 …. 공산주의 국가들이다.

일반 학교에서는 …. 민주주의 기본 바탕을 평등이라고 가르치지만, 민주주의가 그리스에서 시작된 이유는 …. 그 당시 그리스에 귀족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귀족들이 다른 귀족을 견제하기 위한, 정치제도가 바로 민주주의이다.

민주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평등이 아니라, 견제 …. 공산주의에서는 견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하향 평준화되는 민주주의는 조만간 사라지거나, 수정된다. 약간의 통찰력을 키우면, 이 과정에서 원하는 만큼 돈을 벌 수 있다.

착한 일벌레 …. 희생을 받아들이라는 건데 ….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 가슴 뭉클한 구호이긴 한데 …. 진정 국가와 민족을 위하겠다면 …. 그곳에 소속된 너 자신을 지키고 발전시켜야 하지 않을까?

자신을 사랑하고, 지키고, 풍요롭게 하지 못하면서 …. 어떻게 국가와 민족을 위하겠다는 건지 …. 일반 교육과 귀족 교육의 결정적인 차이는 …. 국가와 민족에게 '이용당하느냐', '이용하느냐'에 있다.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 …. 일반 학교에서는 개인이 가진 부조리와 무능함의 한계를 깨닫고 …. 어쩌고저쩌고 그러지만 …. 귀족 학교에서는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하고 …. 너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 국가와 민족을 위한 것이라고 해석해준다.

'너 자신을 알라.'라는 명제 해석을 통해, 일반 학교는 개인에게 죄의식과 자아비판이라는 족쇄를 채우지만, 명품 학교에서는 자아 해방과 자부심을 심어준다.

19세기 산업화가 시작하기 전에 …. 공부는 귀족들의 스포츠였고 전유물이었다.

체계적인 지식이 있어야, 현실을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고 …. 생존전략 수립이 가능하다.

열심히 일하면 성공한다 …. 맞는 말이긴 한데 …. 열심히 일한 사람이 성공하는 게 아니라 …. 열심히 일하게 한 시스템이 성공하는 것 …. 그 시스템을 설계하고 소유한 사람이 진정한 승리자다.

유럽 귀족들은 공부와 사냥을 스포츠로 여겼고 …. 전쟁의 전략전술을 배우면서 …. 삶을 이해했다.

승리를 위한 …. 생존을 위한 …. 공부 …. 이건 짜릿할 정도로 재밌다.

귀족들의 공부가 재밌는 거라면 …. 일반인들의 공부는 시시하고 재미없고 …. 지루하고 …. 섬뜩하다.

한국스포츠경제 webmaster@sporbiz.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