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권봄이] 위험한 레이싱? '친구'들만 있으면 든든!

입력
2015.06.17 13:45
0 0

“그거 엄청 위험하지 않아요? 여자가 하기엔 너무 위험할 것 같은데…”

저를 비롯한 많은 드라이버들이 자주 듣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맞아요. 위험해요”

축구나 야구 등 거의 모든 스포츠가 그렇듯 레이싱도 수많은 위험요소가 존재합니다. 저 역시도 많은 부상을 당했고요. 하지만 다른 스포츠보다 특별히 더 위험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수 많은 안전장비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안전을 위해 드라이버들이 꼭 챙겨야 할 장비들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오픈페이스 헬멧(왼쪽)과 풀페이스 헬멧.
오픈페이스 헬멧(왼쪽)과 풀페이스 헬멧.

● 헬멧

가장 기본적인 안전장비는 바로 헬멧입니다. 머리의 충격을 완충시키기 위한 헬멧은 안전벨트와 함께 생명을 책임지는 안전 장비이기도 합니다. 헬멧은 얼굴 전체를 보호하는 ‘풀 페이스’ 헬멧과 머리는 보호하되 입 주변은 오픈 돼 있는 ‘오픈 페이스’ 헬멧으로 분류됩니다. 가격대는 보통 200,000원부터 시작되는데, 고가의 헬멧은 5,000,000원을 브랜드마다 천차만별이죠. 고가의 헬멧은 개당 5,000,000원을 넘는 것도 있습니다. 드라이버들은 보통 ‘아라이’‘스틸로’에서 내놓는 브랜드의 제품들을 많이 사용합니다.

● 한스

헬멧만큼 중요한 장비가 또 하나 있습니다. 차량이 전복이 됐을 때 목을 보호해주는 ‘한스’ 라는 안전장비 인데요. 이름이 생소하죠? 헬멧에 연결하여 어깨 위에 장착하는 보호장비 입니다. 저 역시 과거 대형 사고가 났을 때 이 장비 덕에 큰 부상을 모면했습니다. 프로 드라이버들에게 한스는 필수 장착 장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마추어 경기에 출전하는 분들도 꼭 착용하길 추천합니다. 가격대는 500,000원에서 2,000,000만원 선까지 폭넓습니다. 가벼운 제품일수록 가격은 높아집니다.

● 방염슈트

방염슈트는 공인 된 제품을 입어야만 경기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프로와 아마추어 경기 모두 해당 됩니다. 방염슈트의 가격 역시 천차만별인데요, 쉽게 비교하자면 청바지 고를 때와 비슷합니다. 내 체형에 잘 맞는 청바지 브랜드가 있듯, 방염슈트도 보통 자신의 체형에 맞는 브랜드를 고릅니다. 몸에 가장 잘 맞는 슈트를 원하는 드라이버들은 신체 사이즈에 맞는 맞춤 슈트를 입곤 합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 반대방향으로 한스, 드라이빙슈즈, 글러브, 방염슈트.
왼쪽 위부터 시계 반대방향으로 한스, 드라이빙슈즈, 글러브, 방염슈트.

● 드라이빙 슈즈

드라이빙 슈즈는 일반 슈즈에 비해 조금 더 세밀합니다. 엑셀레이터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미세한 컨트롤을 돕기 위함이죠. 때문에 깔창이 아주 얇고 밑창은 아주 부드러운 고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드라이빙 슈즈는 밑창을 제외한 모든 소재가 부드러운 가죽 또는 벨벳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보관에도 특별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세탁을 할 경우 손상이 있을 수 있어 표면은 하얀 우유나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는 정도고 향균과 탈취를 신경 쓰는 편입니다. 드라이빙 슈즈의 특징 하나 더. 발목까지 덮어준다는 점입니다. 이유는 드라이버가 ‘힐앤토(발가락으로 브레이크를 밟고 뒷꿈치로 엑셀을 쳐 변속 순간에도 RPM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 기술. 동영상 참조)’라는 기술을 할 때 발목을 조금이나마 잡아주기 위함입니다.

● 글러브

다음으로는 스티어링을 정확히 조향 할 수 있는 글러브 입니다. 글러브 역시 최대한 손에 딱 맞아야 합니다. 저처럼 손이 작은 경우에는 장갑을 수선해 사용하기도 하고요. 글러브는 손 바닥부분에 아주 부드러운 가죽 또는 고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이 역시 안전을 위해 방염소재로 제작됩니다. 드라이빙 머신엔 에어컨이 없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땀이 흐르는데요. 땀 때문에 스티어링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꼭 글러브를 착용해야 합니다.

방염마스크(왼쪽)과 방염내의.
방염마스크(왼쪽)과 방염내의.

● 방염마스크?방염내의

헬멧을 쓰기 전 착용하는 방염마스크는 헬멧의 오염 방지는 물론 땀을 흘리게 될 경우 시야를 방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꼭 착용해야 합니다. 혹여 차량에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얼굴을 보호 해주는 장비입니다. 가격은 10만원 대 초?중반에 형성돼 있습니다. 방염내의 역시 화재에 대비해 착용해야 하는 필수 아이템인데요. 차량에 화재가 났을 때 슈트가 1차 보호를 해 주지만, 자칫 큰 불이 붙었을 때 있을 수 있는 화상을 방지해줍니다.

지금까지 드라이버의 몸에 착용하는 안전장비들에 대하여 얘기해 보았습니다. 가격이나 브랜드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는데요, 아래 소개해 드릴 드라이버 용품 전문 쇼핑몰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더 쉬울 것 같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차량에 장착되는 다양한 안전 장비들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브로스몰 (http://brosmall.com)

바보몰 (http://www.babomall.com/)

여성 카레이서

권봄이 '서킷에 봄이 왔어요' ▶ 시리즈 모아보기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