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캔버스에 단순한 색면만으로 그려진, 마크 로스코의 작품을 곧 서울에서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는 추상회화의 본질에 일대 혁명을 일으킨 화가로 잘 알려져 있다. 철학과 그리스 신화에서 받은 영향을 표현하고자 시도했으며, 이후 부드러운 사각형으로 칠해진 색을 모티프로 한 작품들을 선보이며 여러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했다.
그는 자신의 작품이 영혼의 에너지를 담고 있다고 말했으며, 사람들이 그림을 통해 느끼고 경험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겼다. 그의 작품은 스티브 잡스가 말년에 심취하면서 더욱 널리 알려지기도 했다. 그는 색이라는 단순한 표현을 통해 복잡한 사고와 사상을 표현했고, 잡스는 이러한 로스코에게 큰 영향을 받았던 것이다.
로스코의 색은 인간의 감정을 자극한다. 그가 그린 색의 단순함이 사람들에게 각각의 다른 많은 감정, 결코 단순하지 않은 여러 정서를 경험하게 한다. 그의 작품을 보고 있노라면 단순한 색이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의 감정과 본질을 자극하는 것을 느끼게 된다.
색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부분으로, 인간이 지각하는 모든 것은 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상적인 색각을 가진 사람들은 평균 약 230만개의 다양하고 풍부한 색을 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색은 단순히 인간의 지각을 넘어서, 정서와 감정에도 매우 강한 영향을 미친다. 지난해 프랑스의 한 실험에서는 정서와 관련이 있는 색들이 얼굴 표정을 지각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실험 참여자들에게 컴퓨터 화면을 통해 다소 모호한 표정의 얼굴들을 보여준다. 중립적 표정, 슬프거나 행복하거나 화가 난 표정 등 다양하다. 이때 이 얼굴들은 초록색, 핑크색, 흰색, 그리고 회색을 바탕으로 제시되었다. 참여자들은 화면 속 모호한 얼굴이 중립적인 표정에 가까운지, 행복한/슬픈 표정에 가까운지 평가했다. 그 결과 참여자들은 초록색과 핑크색 바탕 속 얼굴들을 보았을 때, 슬픈 표정보다 행복한 표정을 더 빨리 잘 지각했다. 좀 더 발랄하고 기쁜 정서를 일으키는 색이 이런 긍정적인 정서를 알아보는데 도움을 준 것이다. 반대로 회색 바탕에 놓여있을 때 슬픈 표정을 더 빨리 알아챘다. 부정적인 정서의 색깔은 부정적 정서를 더 잘 활성화시키게 된다. 이와 같이 색은 우리의 감정과 정서에 영향을 미친다. 다채로운 색을 볼 때 어떤 색인가에 따라 느껴지는 정서가 다른 것처럼, 색은 상대방의 정서를 지각하는 데도 영향을 주는 것이다.
또한 같은 색이더라도 상황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빨간색의 경우 스포츠 경기 같은 경쟁 상황에서는 더 공격적이고, 용감하며, 경쟁적으로 보이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복싱, 태권도 등의 승패를 분석해 보면 빨강색 계통의 운동복을 입은 이들이 더 승리했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한편, 인지적으로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거나 무엇인가를 성취해야 하는 상황에서 빨간색은 수행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빨간색이 실패 위험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도전을 하기 보다 회피하게 된다. 이성의 매력을 평가하는 상황에서 빨간색이 매력과 끌림을 더 일으키는 것은 여러 연구들로 이미 밝혀져 있다. 데이트 웹사이트에서 남성들은 빨간색 옷을 입은 여성에게 더 연락을 많이 했고, 와인 바에서 빨간색 립스틱을 바른 여성에게 더 접근하는 행동을 보였다.
색은 우리의 감정을 흔드는 강한 자극이다. 사실적인 표현이 거의 없이 오로지 색 만을 사용한 로스코의 그림은 보는 이들에게 강렬한 감정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단순한 색으로 충분한 감정의 소용돌이를 만들어 내는 로스코의 작품에 많은 이들이 끌리는 것은, 살아가면서 느끼는 현대인들의 감정이 그만큼 복잡하기 때문은 아닐까.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