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훈 안산예스병원 원장의 오십견 대처법
▲오십견의 증상
어깨 통증과 어깨 뻣뻣함으로 인해 옷 입기가 상당히 불편하거나 통증이 있는 팔이 정상적인 팔에 비해서 뒤로 잘 돌아가지 않는 경우는 오십견을 의심해야 한다. 여자들의 경우 브레지어끈을 풀기가 힘들 수도 있고 목욕시 반대편 목을 닦는 것이 어려울 때 오십견의 초기 증상일 수 있다. 밤에 잠을 자다가 돌아누을때 통증이 있어서 간간히 깨거나 물건을 들기 어려울때도 오십견으로 볼 수 있다.
▲오십견 치료
특별한 원인이 없는 오십견의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주사치료다.
초음파 기계를 이용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를 검진한다. 또 정확히 주사치료시에 문제가 있는 신경부위를 정확히 찾아내 소염제를 주입해 원인을 제거하거나 신경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 치료는 어깨 관절 주위의 통증을 줄여주고 운동 범위를 넓히는데 매우 중요한 치료방법이다. 치료 후부터 어깨운동을 매우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고 어깨부위의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기 때문에 1주일 정도 지나면 웃는 얼굴로 걸어서 병원을 방문할 수 있다. 수개월에서 2년 이상의 고통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빠른 회복 경과를 볼 수 있다.
자가운동치료법도 있다.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관절낭이 좁아져 있기 때문에 관절낭을 운동시켜 해결 하는 방법이다.
내시경을 활용한 해결책도 있다. 내시경 최소 수술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관절낭의 좁아진 부분을 부분적으로 풀어주는 수술방법이다. 3mm 정도의 상처를 두 곳에 내고 특수 내시경 장비를 이용하여 관절을 풀어주는 방법이다.
▲오십견 예방방법
①어깨를 베고 한쪽으로 자는 자세는 피한다
②컴퓨터작업 등을 할 경우는 50분 후에 반드시 스트레칭 운동을 10분 정도 한다.
③반신욕이나 아침 샤워시 뜨거운물로 샤워하면서 어깨 근육을 풀어준다.
④운동 전 어깨스트레칭을 시행하여 워밍업을 시켜준다.
⑤평소 수영이나 요가 등의 운동을하여 어깨 근육의 강화와 유연성을 길러 주도록 한다.
채준기자
오십견 충돌 증후군
오십견 인대염증
오십견 힘줄 파열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