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찔금찔금 내놓는 청와대 '반쪽 머문 해명'

알림

찔금찔금 내놓는 청와대 '반쪽 머문 해명'

입력
2014.10.29 04:40
0 0

지난 해명보다 지시횟수 4번 추가, 야당선 짜 맞추기 의혹 제기도

김기춘 "대통령 정확한 위치 말하면 장차 경호상 큰 문제 야기할 수 있어"

김기춘(오른쪽) 청와대 비서실장이 28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박종준 경호실 차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왕태석기자 kingwang@hk.co.kr
김기춘(오른쪽) 청와대 비서실장이 28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박종준 경호실 차장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왕태석기자 kingwang@hk.co.kr

청와대가 28일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행적에 대해 재차 해명에 나섰다. 하지만 지난 몇 번의 해명 과정에서 밝히지 않았던 새로운 내용이 또 다시 추가돼 청와대의 허술한 대응이 오히려 의혹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청와대가 이날 국감에서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당일인 지난 4월 16일 7차례 세월호 관련 지시를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와대가 지난 7, 8월 국회 운영위원회와 세월호국정조사특위,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 등을 통해 밝힌 것보다 4차례 추가된 것이다.

청와대는 지금까지 참사 당일 오전 10시22분과 오후 2시 11분, 오후 2시 57분의 세 차례 보고와 지시에 대해 ‘안보실 유선 보고’라고만 밝혔다. 하지만 이날 공개된 자료에서는 오히려 박 대통령의 지시 사항으로 바뀌었다. 시간 순서대로 박 대통령이 국가안보실장에게 전화해‘다시 전화해 샅샅이 뒤져 철저히 구조할 것을 재차 강조’‘구조진행 상황 점검 및 현장 상황 파악’‘구조인원 통계 혼선 관련 재차 확인’이라고 했다는 것이다.

또 기존 보고에서 빠져 있던 오후 3시 박 대통령의 중앙사고대책본부 방문 준비 지시도 덧붙였고, 오후 4시 30분에 경호실에서 박 대통령에게 중대본 방문 준비완료를 보고했다는 내용도 새롭게 추가했다.

하지만 청와대가 애초 논란이 불거졌을 때는 함구로 일관하다 여론의 압박이 심해지자 조금씩 박 대통령 동선을 공개하는 것을 두고 도리어 의혹이 번지고 있다. 야당 일각에서는 ‘짜맞추기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새정치민주연합 간사였던 김현미 의원은 이날 “지금까지 얘기를 안 하다가 갑자기 이렇게 발표하는 건 국정감사를 앞두고 자료를 급조했다는 의혹이 들게 할 수밖에 없다”며 청와대 해명에 강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박 대통령의 당일 행적에 문제될 게 없다면 애초 논란이 됐을 때 완벽하게 해명했으면 될 것을 상황에 따라 수위를 조절하는 자체가 석연치 않다는 것이다.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참사 당일 행적을 공개하면서도 경호상의 이유를 들어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위치에 대해 여전히 함구하고 있는 것도 의구심을 키우는 대목이다. 이날 국감에서도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은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정확한 위치와 관련 “청와대는 제한된 구역이고 심지어 적 무인기가 청와대 상공을 다니며 촬영을 하기 때문에 국가원수 위치를 특정 시각에 어느 위치에 있었다고 말하는 것은 장차 경호상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며“국가원수 경호 때문에 특정하게 (대통령이) 계셨던 바로 그 위치를 말하기 어렵다”고 답변을 거부했다.

김성환기자 bluebird@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