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교도소 건립 반대" 거창 초등생 1300명 등교 거부

알림

"교도소 건립 반대" 거창 초등생 1300명 등교 거부

입력
2014.10.06 18:10
0 0

비대위는 상경해 법무부 항의방문… 찬성-반대 주민 간 갈등 확대일로

경남 거창군 법조타운 내 교도소 유치를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초등학생 자녀의 등교를 거부한 6일 거창읍 한 초등학교 교실이 텅 비어 있다. 거창=연합뉴스
경남 거창군 법조타운 내 교도소 유치를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초등학생 자녀의 등교를 거부한 6일 거창읍 한 초등학교 교실이 텅 비어 있다. 거창=연합뉴스

경남 거창군의 ‘법조타운’건립을 둘러싼 주민들간 극심한 찬ㆍ반 갈등이 1,270명이 넘는 초등학생들의 무더기 등교거부 사태로 이어졌다.

거창 학부모들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한 ‘학교 앞 교도소 반대 범거창군민 비상대책위원회’가 6일 초등학교 등교거부와 학생들을 동원한 상경투쟁을 벌여 상당수 학교에서 정상수업이 진행되지 못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날 거창ㆍ아림ㆍ창남 등 10개 초등학교와 위천중 등 총 11개 학교 1,282명의 학생이 등교하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초등학교 결석생은 1,277명으로 거창군 전체 17개 초등학교 학생 2,989명의 42%를 넘는다. 비대위는 10일까지 등교거부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날 등교하지 않은 학생 327명을 대동해 모두 559명이 17대의 버스를 나눠 타고 서울로 올라가 법부부를 항의 방문하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비대위는“반경 1㎞이내에 11개의 학교가 있는 곳에 교도소를 세우겠다는 발상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며 “법무부와 거창군은 교도소 건립을 재검토하라”고 거듭 요구했다.

이날 서울에 올라가지 않은 나머지 학생들은 비대위에서 마련한 전래놀이, 감성 수업, 영어 수업, 동화구연 관람 등 대체 프로그램에 참석했다.

인구 6만명의 거창군은 최근 교도소 유치 문제로 양분돼 치열하게 대립하고 있다. 한쪽은 법조타운 유치라며 찬성하고 있지만 다른 편은 법조타운으로 포장된 교도소라며 절대 들어와선 안된다고 맞서고 있다.

문제의 법조타운은 거창군이 거창읍 가지리 성산마을 일대 20만418㎡ 터에 지난해부터 조성하고 있다. 2017년까지 사업비 1,726억원을 들여 거창지원과, 거창지청, 교정시설, 보호관찰소 등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반대 주민들은 실상은 교도소가 중심인 시설을 현 군수가 법조타운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해 서명을 받는 등 주민들을 속였다며 반발하고 있다.

반면 찬성하는 주민들은 법조타운이 들어서면 기존 부지의 한센병 환자촌이란 부정적 인식과 양돈ㆍ양계장의 악취문제를 해결하면서 교도관과 부양가족 등의 유입과 면회객들로 지역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처럼 주민들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자 거창군은 지난 8월부터 서울 남부구치소 등 전국 5개 교정시설에 대한 견학을 실시했으나 찬ㆍ반 양쪽 주민들은 계속 상반된 입장만 보이고 있다.

거창=이동렬기자dylee@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