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헤겔·베토벤도 아는 이공계리더 양성"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헤겔·베토벤도 아는 이공계리더 양성"

입력
2014.08.25 04:40
0 0

국내 최초 무학과 단일학부제 도입, 등록금·기숙사비 면제

스탠퍼드 등 해외 유명大 수강 기회 제공

최경호 디지스트 융복합대학 기초학부장
최경호 디지스트 융복합대학 기초학부장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디지스트)이 내달 4일까지 2015학년도 학부 신입생 원서 접수에 들어갔다. 200명 가량의 신입생은 100%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며, 지난해 첫 모집 때는 전국 757개 고교에서 1,953명이 지원, 9.77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융복합형 이공계 리더 양성을 표방하는 디지스트 학부는 전국 최초로 무학과 단일학부제, 학부전담교수제, 자체 개발한 융복합 전자교재 등 그 동안 국내 대학에서 보지 못한 혁신적인 시스템을 잇따라 시행하고 있다.

최경호(54ㆍ사진) 디지스트 융복합대학 기초학부장을 만나 학부 교육과정의 특징과 졸업 후 진로, 이번 입시의 특징 등에 대해 들어 보았다.

_디지스트 융복합대학 기초학부는 어떤 대학인가.

“신설 대학이지만 졸업 후 진정 인생이 행복한 글로벌 이공계리더를 만드는 것을 모토로 삼고 있다. 융합적인 사고와 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지식과 시야의 폭을 넓혀주어 21세기 당면 과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게 할 것이다. 국내 최초로 무학과단일학부제를 도입했다. 졸업생의 절반 가량은 디지스트대학원 진학, 나머지는 국내외 다른 대학원 진학이나 창업ㆍ취업으로 진로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특히 15% 가량은 비이공계 심화과정을 이수해 비이공계 리더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_학비는 어떻게 되나.

“입학금 수업료 등이 모두 면제다. 기숙사비도 학교가 장학금으로 지원한다. 전자교재도 제공한다. 1, 2학년 때 하는 해외 유명대학 썸머스쿨 등록비와 기숙사비까지 지원한다. 엄청난 세금이 지원되는 셈인데, 한 푼도 허투루 쓰이지 않게 학교는 최고의 교육을, 학생들은 최선을 다하도록 하고 있다.”

_무학과단일학부제, 손에 잘 잡히지 않는다.

“지구온난화 사회고령화 식량난 에너지 물 질병 등 지구촌이 당면한 많은 과제를 해결하려면 이공계 특정 학과 차원에서 불가능하다. 수많은 연관 학과들의 융복합적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존 대학들은 하기 어렵다. 우리는 새로 출발하기에 가능하다. 수학 물리 화학 기초공학 등 이공계과목은 물론 음악 미술 철학 문학 등 폭넓은 소양교육을 준비했다. 감성과 강인한 인성을 길러주기 위해 1인 1악기 연주, 태권도교육 등도 실시한다.”

_4년간 무엇을 어떻게 배우나.

“졸업학점이 150학점으로 일반대학보다 많은 편이다. 기초과학 기초공학 인문소양 등 분야에서 공통필수 86학점, 교양선택 64학점 이상이다. ‘공돌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인문소양 교과를 개설했다. 비교역사 음악 체육 예술사 문학 시 소설 종교 재무 인사관리 등이 그것이다. 특히 4학년 때 개설되는 이공계 21학점은 대학원 공통과목이다. 대학원교수들이 수업을 전담하게 된다.”

_해외 유명대학 수강 기회도 있다던데.

“지난 여름 방학 때 재학생 168명 중 73명이 미국 버클리와 스탠포드대학에서 8주간 6~8학점의 여름학기를 이수하고 왔다. 나머지 학생들도 2학년 말까지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수업료와 기숙사비는 대학이 지원하고 항공료와 생활비는 본인 부담이다. 재학생 누구나 기회가 있지만, 수강 목표가 분명해야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디지스트나 국내 다른 대학에서 할 수 없는, 그곳에서만 할 수 있는 강좌를 듣도록 권유하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철학이나 경제 심리 천문학 등을 듣고 왔다.”

_UGRP라는 것은 무엇인가.

“학부그룹연구프로그램(Undergraduate Group Research Program)으로, 3, 4학년 동안 학생들이 특별히 배우고 싶은 분야를 정해 신청하면 우리 대학은 해당 강좌를 개설하고 가능한 자원을 총동원해 교육하는 학생 희망형ㆍ수요자중심 교과과정이다. 2학년 2학기 때 계획을 세우고 학기별로 3학점씩 총 12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_교수-학생간 관계가 어느 대학보다 끈끈하다던데.

“교수-학생 비율이 낮다 보니 한 학기만 지나면 교수들은 학생들의 가정사까지 훤히 파악할 정도다. 간혹 F학점을 받는 학생들도 있는데 그대로 내버려 두는 일이 절대 없다. 클리닉프로그램을 가동해 교수들이 시간이 날 때마다 해당 학생을 1대1로 지도한다. 일종의 과외수업이라고 보면 된다. 교육이 잘 됐는지 안됐는지 판단은 교수들이 행복한지 불행한지 보면 안다. 현재 18명의 학부전담교수들 모두 너무나 행복해하고 있다. 학부모들이 믿고 자녀를 보낼 수 있는 대학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_디지스트에 입학하려면 어느 정도의 실력이 필요하며, 특별히 필요한 소양은 어떤 것이 있는가.

“디지스트의 인재상은 창의(Creativity) 기여(Contribution) 배려(Care) 3C로 요약된다. 독불장군이 아니라 협동할 줄 아는 학생이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능동적으로 새로운 것을 찾으려는 학생, 목표의식과 가치관이 뚜렷하고 창의적인 학생이 디지스트의 인재상과 부합한다고 본다. 이런 학부교육과정을 무난히 소화하려면 아무래도 수능시험 수학과 과학 과목 석차 등급이 2등급 이내는 돼야 할 것으로 본다. 자연계 출신 수험생들은 어학실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인데, 입학 전, 후에 특별과정으로 영어실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_과학고가 아닌 일반고 학생도 입학할 수 있나.

“물론이다. 14학번 재학생의 60% 정도가 일반고 출신이다. 기초학부 신입생 선발전형은 8월과 12월 두 차례 하는데, 8월 전형은 학교별로 1명만 학교장 추천으로 지원할 수 있는 미래브레인 추천전형과 일반전형Ⅰ, 정시모집기간인 12월에는 미래브레인 일반전형Ⅱ가 진행된다.”

_올해 신입생 중 특별히 기억나는 학생은 있다면.

“신입생 중에 ‘버섯박사’가 있다. 휴대폰 배경화면도 버섯을 깔아 놓았을 정도다. 보통 사람은 생전 듣지도 보지도 못한 수백 수 천 종의 버섯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목표의식이 누구보다 뚜렷했다. 이런 류의 학생들이 훗날 버섯을 이용한 신약개발이나 식품 등 뭔가 일을 낼 수 있다고 본다. 디지스트는 이런 ‘괴짜’들을 환영한다.”

정광진기자 kjcheong@hk.co.kr

● 약력

美 알라바마大 기계공학박사

현대자동차 선임연구원

계명대 기계자동차공학부교수

㈜이룸 대표이사

태국 왕립대 총장 자문교수

자동차안전학회 학술이사

환경부장관 환경표창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