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단을 종료하며 이슬람 최대 명절인 이드 알 피트르(Eid-al Fitr)가 시작되었다.
이슬람 금식 성월인 라마단은 이슬람력으로 아홉번 째 달로 한달간 시작되면 라마단이 시작되면 해가 떠있는 동안은 먹을 것은 물론 물 한모금 마시지 않는다. 라마단 기간 중에는 하루에 3번 또는 5번 성지 메카나 메디아를 향하여 기도하고 철저히 절제된 생활을 하며 이슬람 신자가 아닌 외국인이라도 금식하는 사람들 앞에서 먹거나 마시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 보통 27번째 되는 날을 '권능의 밤(Laylatul-Qadr)'이라고 하여 밤새워 기도를 하며 라마단이 끝난 다음날부터 이드 알 피트르(Eid-al-Fitr)라는 축제가 3일간 열려 맛있는 음식과 선물을 주고받는다.
한편 라마단 기간 중에는 해가 진 후, 동이 트기 전 모두 두 번의 식사를 하도록 되어 있다. 이프타르는 금식을 깬다.는 뜻으로, 라마단 기간 동안 일몰 전까지는 금식을 하고 일몰 후에 가족 및 친지와 함께 푸짐한 식사를 하며 이웃과 함께 나눈다는 의미도 있다.
해가 떨어진 후 하는 첫 식사인 이프타르를 기다리며 생활수준에 따라 상다리가 부러지도록, 또는 바나나 하나만으로도 감사하게 여기는 사람들과 이프타르 만찬 사진을 모았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