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원동 아파트 거주했다"→"안 했다" 말 바꾸기

알림

"일원동 아파트 거주했다"→"안 했다" 말 바꾸기

입력
2014.07.10 19:49
0 0

野 "청문회 우롱하나" 정회 파행, 배우자 美 영주권 지적엔 "포기할 것"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왕태석기자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왕태석기자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를 상대로 한 10일 국회 인사청문회가 위증 논란으로 정회를 거듭하는 등 파행했다. 정 후보자는 야당 의원들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오락가락 해명을 하면서 거짓말 논란에 휩싸였다.

야당은 이날 양도세 탈루 의혹과 전매제한 규정 위반 의혹을 새로 제기하며 정 후보자를 몰아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인태 의원은 정 후보자가 서울 강남 일원동 기자협회 아파트를 1988년 구입했다 91년 되판 사실을 언급하며 “사실상 거주하지 않은 채 전매금지 조항을 어기고 되판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유 의원은 당시 아파트를 정 후보자로부터 구매했던 임모씨가 자신이 실제 거주했다고 주장하는 통화 내용도 공개됐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오전에는 “실제 거주했다. 저 분이 왜 저렇게 답변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가 오후에는 “기억에 의존하다보니 결과적으로 거짓말을 해 버렸다”고 말을 바꿨다. 그는 “아내가 전화 와 ‘당시 관행적으로 그렇게 매매를 했는데 왜 기억을 못하느냐 순순히 인정하라’고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새정치연합 김태년 의원이 “이런 기만이 어디 있느냐. 본인 해명 여부를 떠나 미국에 있는 부인에게 전화를 받고 알았다느니, 청문회를 이렇게 우롱해도 되는 거냐”며 정회를 요구하는 등 거칠게 항의했다. 이에 설훈 위원장은 정회를 선포할 수밖에 없었다.

10일 오전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교문위 회의실에서 정 후보자가 한 숨을 쉬고 있다. 뉴시스
10일 오전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교문위 회의실에서 정 후보자가 한 숨을 쉬고 있다. 뉴시스

정 후보자의 배우자와 장녀의 미국 영주권 취득도 도마에 올랐다.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은 “가족들이 영주권을 통상 절차 보다 매우 빨리 취득했다”며 “변호사를 고용해 영주권을 취득했다면 상당한 비용이 들었을 것”이 지적하며 취득 과정에 대한 증빙자료를 요구했다. 이에 정 후보자는 “배우자의 영주권을 포기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음주운전 및 막말논란에 대해서는 공식 사과하며 몸을 낮췄다. 하지만 파주 당원협의회 사무실 격인 ‘희망연구소’를 공천 대가로 무상 임대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공천에 관여도 안 했고 연구소 임대는 현금으로 지불했다”고 부인했다. 이에 대해 야당 의원들은 “보증금과 월세는 보통 계좌이체 하는데 현금으로 냈다는 것이 상식에 맞느냐”며 현금 인출 내역서 등을 요구하며 정 후보자를 몰아붙였다.

한편 이날 국회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이로써 국정원장을 포함한 박근혜 정부의 2기 각료후보자 8명 가운데 정 후보자와 김명수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 정종섭 안행부 장관 후보자를 제외한 5명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됐다.

김현빈기자 hbkim@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