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장학금 대학ㆍ전공 찾아 보니
대학을 다니려면 돈이 든다. 그것도 아주 많이.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올해 4년제 대학 한 학기 평균등록금은 664만8,000원. 수도권 대학으로 한정하면 750만원이 넘는다. 중산층 월평균 소득이 324만원(2012년 기준)임을 감안하면 많은 가정에 부담이 되는 금액이다.
때문에 대학 진학 때 장학금 혜택 여부도 중요한 선택 요소다. 다행히 많은 대학들은 우수 인재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어 형편이 어렵다고 해서 대학 진학의 꿈을 접지 않아도 될 듯 하다. 풍부한 장학금 혜택을 누리며 심도 깊은 공부를 할 수 있는 대학 및 전공을 소개한다.
가천대는 글로벌경영학트랙, 경찰ㆍ안보학과, 바이오나노학과, 소프트웨어설계학과, 경영학과 합격자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수능성적평균(수능반영비율 적용) 1.6등급 이내인 신입생에게 입학금을 포함해 4년간(8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여기에 월 30만원의 학업장려금도 지원해 아르바이트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다. 다만 장학금 수여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 매학기 12학점 이상 수료하고 3.5 이상의 평균평점을 받아야 한다.
국제대회에서 입상한 경력이 있는 여학생이라면 숙명여대도 고려해 볼만하다. 이 대학 순헌장학금은 수시 및 정시 합격자 가운데 숙명여대의 건학 이념을 구현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이 뛰어난 학생이나 주요 국제대회에서 입상한 학생에게는 입학금과 8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기숙사비를 포함해 매달 100만원에 달하는 학업지원비도 받을 수 있어 돈 걱정 없이 학교를 다닐 수 있다. 여기에 기숙사 우선 배정, 고시반 우선 입실, 취업 멘토 및 교육 프로그램 우선 등록 기회도 제공하며 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입학금과 전 학기 등록금도 전액 지원한다. 외국 명문대학원 진학 시에도 왕복항공료와 4학기 등록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성균관대는 삼성과학인재 장학금을 통해 과학인재 전형 신입생 전원에게 입학금과 4년간 수업료를 전액 지급한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글로벌바이오메디컬엔지니어링학과 신입생들이 대상이다. 장학금을 계속 받기 위해서는 직전 학기 성적에 F학점이 없어야 하고 12학점 이상 평균평점 3.5 이상이라는 조건이 붙는다.
다산인재 장학금 제도를 운용하는 아주대는 산업공학과, 화학공학과, 응용화학생명공학과, 소프트웨어보안전공,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미디어콘텐츠전공, 물리학과, 경영학과, 문화콘텐츠학과, 심리학과 등 10개 학과 신입생에게 파격적인 장학금을 제공한다. 수시 및 정시 합격자 가운데 수능 국어A, 수학B, 영어 영역에서 백분위 평균 상위 8% 이내인 경우와 국어B, 수학A, 영어 백분위 평균 상위 6% 이내 혹은 학생부 국어, 수학, 영어 과목 등급이 모두 1등급인 경우에 등록금을 전액 지원한다. 기숙사비 또한 전액 지원하며 도서구입비 명목으로 학기당 50만원 이내 실비로 지원한다. 다만 학기당 13학점 이상 이수하고 F학점 없이 성적이 1~4학기까지는 3.5 이상, 5~8학기까지는 3.8 이상 유지해야 장학금이 유지된다.
이화여대는 자유전공학부인 ‘스크랜튼학부’에 합격한 신입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이 가운데 성적이 상위 50% 이내인 학생에게는 입학금 및 8학기(건축학 전공 10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지방학생의 경우 8학기 동안(건축학 전공 10학기) 기숙사를 우선 배정한다. 그 외 합격생에게도 입학금 및 4학기 동록금 전액을 제공하고 지방학생에게 4학기 동안 기숙사를 우선 배정한다. 해외연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장학금 유지 조건은 직전 학기 F학점 없이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평균평점 3.5 이상이다.
논술에 자신 있고 수능 점수가 좋다면 인하대 아태물류학부를 추천한다. 인하대는 수능 2개 백분위 평균이 95% 이상인 신입생 중에서 전형총점 우수학생 10명을 선발,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졸업과 동시에 물류전문대학원 학술 석박사 과정 등록금 전액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인하대는 글로벌금융장학금, 에너지자원공학장학금 등을 통해 해당학과 합격생 중 각각 5명과 3명을 뽑아 4년간 등록금 전액과 대학원 진학 시 장학금을 지원한다.
이밖에 한국외대와 한양대 등도 각각 진리장학금과 다이아몬드 7장학금 등을 통해 8학기 등록금 전액 혹은 최소 4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한양대의 경우 연구활동비, 동일계열 대학원 진학 시 우대, 취업지원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김희동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장학금은 대학이 우수한 학생을 모집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 중 하나”라며 “장학금을 대학 선택의 중요 요소로 생각할 때는 장학금 규모, 취업지원 등의 기타 혜택, 장학금 유지조건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대혁기자 seleced@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