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4일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가 반쪽 위기를 맞고 있다. 정치권의 초강도 게임규제가 쏟아지면서 국내 대형 게임업체들이 대거 불참을 선언, 사실상 외국 게임사 잔치로 전락하게 됐다. 게임업계는 "핵심콘텐츠를 옥죄는 게 창조경제냐"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27일 지스타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지스타는 세계 최대규모의 게임전시회로 내달 14~17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게임강국 한국의 위상이 반영돼 외국업체들이 대거 참석하고 있으며, 인기는 웬만한 모터쇼나 영화제를 능가한다.
올해 지스타 전시장은 2,261부스로 전년 대비 7.1% 확대됐다. 하지만 비즈니스상담공간(B2B부스)가 늘어난 것으로,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하는 B2C부스는 감소했다. 특히 엔씨소프트, NHN엔터테인먼트, CJ E&M 넷마블, 네오위즈 등 국내 주요 게임사 대부분이 B2C 부스에 불참했다.
대형사들의 표면적 불참이유는 '내놓을 신작이 없다'는 것. 하지만 그 배경엔 갈수록 강해지는 정치권의 게임규제와 이에 대한 항의가 자리잡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게임은 우리나라 콘텐츠수출의 60%이상을 창출하고 10만명을 고용하고 있다. 이런 산업적 순기능은 외면한 채 사회적 역기능만 들어 정치권이 규제를 늘려가는데 누가 투자를 해서 신작을 만들겠나"라고 말했다. 대형사들의 외면으로 지스타는 공식 협찬사 확보조차 애를 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가 특히 강한 온라인게임은 2011년부터 '청소년 이용시간규제'(셧다운제)가 적용되고 있는 상황. 여기에 국회에는 인터넷중독치유기금, 콘텐츠산업진흥기금 등 명목으로 게임업체에 매출액의 1~5%를 강제 부과하는 법안, 인터넷게임을 알코올 도박 마약과 함께 4대 중독물질로 규정하는 법안 등이 상정돼 있다. 특히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이달 초 국회연설에서 게임을 4대 중독물질로 언급하자, 게임업계는 황 대표의 사과까지 요구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미래창조과학부)는 게임을 창조경제의 5대 핵심 콘텐츠라고 육성하겠다고 하는데 여당은 게임업체들에게 감당키 힘든 부담금을 물리고 그것도 모자라 마약과 동일시까지 하고 있다"며 "이게 과연 창조경제인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국내 업체들이 불참한 지스타의 부스는 블리자드, 소니, 닌텐도 등 해외 업체가 메울 예정이다. 대표적 외국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는 올해 국산 대형 신작이 없는 자리를 치고 들어와 온라인 게임 1위(점유율 40% 이상) 자리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강희경기자 kstar@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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