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 발휘 '골드버그 대회' 접수
과학적 상상력을 현실에서 구현하는 장치(골드버그장치)를 온 가족이 함께 제작하는 '가족 골드버그 대회'가 14일 국립과천과학관 중앙홀에서 열린다. 5~7명으로 구성된 10가족이 선발돼 오후 1시부터 주어진 재료를 활용해 약 2시간 동안 3단계 이상의 장치를 제작한다. 참가를 원하는 가족은 13일까지 이메일(sbjwem@nate.com)로 신청하면 된다. (02)3677-1452, 1365
미래부, 대학생 SW 창업자 육성
미래창조과학부가 소프트웨어 관련 창업을 준비 중인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캠퍼스CEO 발굴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시제품 제작과 창업 멘토링, 비즈니스 모델 개발, 벤처캐피탈 투자 상담 등 제품 개발과 창업 과정 전반을 지원한다. 총괄 교수 1명과 기술 지도 담당 멘토 1명, 대학(원)생을 한 팀으로 구성해 홈페이지(www.hanium.or.kr)에서 신청서를 등록하면 서류 검토와 서면 평가, 발표 평가 등을 거쳐 지원금 지급 여부가 결정된다.
중성자 이용한 미량원소 분석 장치 개발
수 마이크로미터(1㎛=100만분의 1m) 깊이에 1,000만개 입자들 중 1개만 존재하는 원소까지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첨단 측정 장치를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개발했다. 중성자를 쏘아 시료에 들어가기 전과 후의 에너지 차이를 이용해 측정하려는 원소의 종류와 위치 등을 확인하는 원리다. 반도체나 리튬이온전지의 품질 향상, 유물 표면 보호, 강화 재료 제작 등 여러 분야에 이 장치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보고 있다.
국립과천과학관, 익룡 세계 첫 복원 전시
중생대의 대표 파충류인 익룡이 약 1억 년 전 하늘을 날던 모습이 생생하게 복원됐다. 국립과천과학관은 전 세계 과학관, 박물관 중 최초로 익룡을 복원해 이달부터 일반에 공개하고 있다. 과학관 내 자연사관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30분마다 '익룡 시계'가 울리면 길이가 약 4m에 달하는 대형 익룡이 거대한 공룡 화석들 머리 위로 소리를 내며 비행하는 장관이 연출된다. 과학관 입장객은 예약 없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