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고등학교 입시 전형이 9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대부분의 과학고들이 이 달에 원서접수를 마감하면 다음달부터 방문면접이 시작된다. 2013학년도 과학고 입시의 가장 큰 특징은 과학창의성전형과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 각각 50%를 뽑던 지난해와 달리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전체 모집정원의 100%를 선발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내신 합격선은 다소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경쟁률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된다.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만 선발
올해 과학고 일반전형에서는 지난해보다 98명 감소한 1,413명을 선발한다. 지난해 전체모집인원의 10%였던 사회적배려대상자 선발이 올해부터 20%로 확대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올해 과학고 입시의 경쟁률이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지만 현재 마감상황에서는 지난해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1일 원서접수를 마감한 세종과고는 3.1 대 1, 한성과고는 3.2 대 1의 경쟁률을 보여 오히려 지난해(3.5 대 1)보다 조금 낮아졌다. 과학고 관계자는 "과학창의성전형에도 중복 지원할 수 있었던 지난해와 달리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전형 방법이 단일화된 결과"라고 말했다.
과학캠프로 진행되는 과학창의성전형이 없어지면서 내신보다 과학실험에 강점을 보이는 학생들이 과학고에 진학할 기회는 사라졌다.
자기주도학습전형은 수학ㆍ과학의 내신성적과 제출서류(자기개발계획서)로 평가해 1단계로 1.5~2배수를 뽑고, 2단계로 입학 담당관이 지원자의 학교로 찾아가 진행하는 방문면접, 지원 학교에서 실시하는 소집면접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 내신 합격선은 지난해보다 다소 높은 수학·과학 상위 3%에서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창식 엠베스트 입시평가팀장은 "통상 과학창의성전형의 내신 합격선이 상위 5%, 자기주도학습전형 합격선이 상위 3%였는데 자기주도학습전형만 실시되면 이정도 합격선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자기개발계획서에서 우수성 입증
자신의 우수성을 내세울 자료는 자기개발계획서다. 올해 새롭게 인성영역 항목이 추가됐다. 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 관계지향성, 규칙준수 등과 관련한 활동, 이를 통해 느꼈던 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과학고는 수학ㆍ과학 정규교과는 속진수업으로, 전문교과(고급수학,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명과학 등)는 심화수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에 맞춰 구체적인 사례와 예시를 제시해 수학ㆍ과학적 재능을 입증해야 한다. 수학ㆍ과학 관련 체험활동을 했다면 동기ㆍ탐구과정ㆍ성과 등을 상세히 작성한다. 여기에 포함된 개념과 활동과정은 면접관으로부터 질문을 받게 되므로 확실히 점검해 둘 필요가 있다. 단 올림피아드 등 교내ㆍ외 대회 입상 실적, 영재교육원ㆍ영재학급 교육 여부, 교과관련 인증·능력시험 점수 등을 기입하면 감점된다. 실적 대신 참여과정을 통해 심화 학습한 내용, 앞으로 학습계획을 제시한다.
방문·소집 면접 대비 철저하게
대다수 과학고는 1단계 합격자 발표 이후 2명의 입학사정관이 지원자의 학교를 방문해 면접을 실시한다. 추천서를 쓴 교사를 직접 만나 검증하는 과정이다. 경기북과고, 울산과고, 강원과고는 방문면접 후 1단계 합격자를 발표한다.
11월 시행되는 소집면접은 대체로 수학ㆍ과학ㆍ인문 분야 입학담당관이 진행한다. 지난해 세종과학고의 경우, 수학ㆍ과학 관련 질문 1~2문항과 자기개발계획서 관련 질문 2~3문항을 질문했다. 한성과학고는 공통질문 5문항을 통해 창의사고력, 문제해결력, 리더십 등을 검증했으며, 자기개발계획서 관련 1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관심분야에 대한 재능을 평가했다.
김창식 팀장은 "과학고 입학 담당관들은 검증하기 힘든 사교육이나 과외활동보다는 객관적으로 평가 가능한 학교 활동을 중시한다"며 "평소 교과서 중심으로 수학ㆍ과학의 기본 개념을 숙지한 후 수학ㆍ과학동아리 등 교내 활동을 통한 심화학습을 진행해야 하며, 소집면접을 앞두고 다시 한번 이를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3학년 2학기까지 내신 관리해야
올해부터 그동안 평가에서 배제했던 1학년 성적 또는 3학년 2학기 성적을 추가로 반영하는 학교들이 많다. 부산ㆍ강원ㆍ경남ㆍ창원ㆍ충북ㆍ경산과고는 지난해와 동일하게(2학년 1학기~3학년 1학기) 내신성적을 반영한다. 3학년 2학기 성적을 반영하는 과학고 지원자는 마지막까지 내신 성적을 관리해야 한다.
안아람기자 oneshot@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