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여섯 가지 아이디어 맵 중 두 번째로 휠 맵(Wheel Map)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휠 맵은 사람, 장소, 사물, 사건을 묘사하거나 사람, 사물의 특징을 설명하는 데 사용한다. 특정 대상을 설명할 때 사용한다는 점에서 스퀘어 맵(Square Map)과 유사하지만 휠 맵의 경우 소재의 묘사에 더 중점을 두기 때문에 맵 안에 형용사나 형용사구를 많이 사용한다.
예를 들어, 내가 키우는 강아지에 대해 묘사하는 글을 쓴다고 하자. 먼저 맵 중앙에 글의 소재에 해당하는 'My dog Rex'를 적고, 그 주변으로 크기와 생김새, 특이한 행동, 성격 등 강아지 Rex의 특징을 하나씩 떠오르는 대로 써 본다. 의 휠 맵에서 friendly(다정하고), strong(힘이 센)처럼 구체적인 설명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likes everyone(모든 사람을 좋아한다)' 등과 같은 추가 정보를 각 항목 아래에 덧붙이기도 한다.
이렇게 휠 맵을 활용해서 강아지에 대한 특징을 정리하고 문장으로 옮기면 의 오른쪽과 같이 쉽게 글을 완성할 수 있다. 참고로 의 휠 맵에서 black fur와 long ears는 각기 다른 항목이지만 둘 다 강아지의 생김새에 관한 내용이고 has라는 동사를 공통으로 취하므로 한 문장으로 묶어서 표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처음 주어로 'My dog Rex'를 사용한 다음 반복되는 주어는 대명사 'He'로 바꾸어 표현한 것에도 주목하도록 하자.
휠 맵은 한 문단으로 끝나는 글뿐만 아니라 여러 문단으로 구성된 글을 작성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야구 경기장을 묘사하는 글을 쓴다면 제일 가운데 원에는 소재인 'The Baseball Stadium'을 적는다. 그 바깥 원에는 야구 경기장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형용사 crowded(복잡한), hot(더운), exciting(흥분되는), loud(시끄러운) 등을 쓴다. 이렇게 대표적인 야구 경기장의 특징들을 일단 뽑아 놓으면 그다음 바깥 원에 각각의 특징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설명을 적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에서 밑줄 친 첫 문단은 야구 경기장의 특징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맵에는 없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처럼 글의 앞머리에 글쓴이가 좋아하는 야구팀을 언급하고 가족과 함께 야구를 보러 간다는 내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뒤따라오는 야구장의 특징에 대한 문장들이 더 생동감 있게 느껴진다.
윤선생영어교실 국제영어교육연구소장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